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 실업팀이 7개인데 팀당 엔트리가 5명입니다. 이번 대표팀은 그중에서 추려서 나온 거고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을 따낸 여자 세팍타크로 대표팀 곽성호 감독의 말이다.

한국 여자 세팍타크로 대표팀은 22일 인도네시아 팔렘방 자카바링 스포츠시티에서 열린 팀 레구 결승에서 태국에 0-2로 져 은메달을 수확했다.

금메달은 따내지 못했지만 한국 세팍타크로가 세계 강호들이 몰려있는 아시안게임에서 2위에 오른 것은 기적에 가까운 일이다.

세팍타크로는 태국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이 세계 무대를 주름잡고 있는 종목이다.

이번 대회 여자 팀 레구에 출전한 9개국 가운데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7개 나라가 모두 이 지역 국가들이다.

그나마도 일본은 조별리그에서 4전 전패를 당해 실질적으로 동남아 국가들에 대적할 만한 기량을 갖춘 나라는 사실상 한국이 유일했다.

우리가 아시안게임 세팍타크로 여자 팀 레구에서 은메달을 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종전에는 2002년, 2006년 대회 동메달이 최고 성적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세팍타크로 저변은 동남아 국가들에 비하면 형편없는 수준이다.

곽성호 감독은 "우리나라에 있는 선수들을 다 합쳐도 웬만한 동남아 국가의 한 지역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자 대표팀 유동영 감독도 "국내 중고등학교 선수들까지 다 합쳐도 300명 정도 될까 싶다"고 설명했다.
[아시안게임] 국내 실업 선수 40여 명…기적의 여자 세팍타크로 은메달
그러나 여자 대표팀은 이번 대회 조별리그에서 인도, 라오스 등을 제친 뒤 4강에서는 B조 1위를 차지한 강호 베트남까지 따돌리고 결승에 진출했다.

곽 감독은 경기를 마친 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지만 부상자가 너무 많았다"며 "사실 4강에서 한계가 왔는데도 그 선수들을 뛰게 하는 감독의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남은 쿼드 경기도 치러야 하기 때문에 결승에 집중할 수 없었을 정도"라며 "그래도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곽 감독은 "목표는 결승 진출이었지만 그래도 마음속으로는 금메달 목표도 있었다"고 살짝 아쉬운 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주장 김희진(34·경북도청)은 "기쁘다는 말 외에는 표현할 방법이 없다"고 즐거워했다.

김희진은 "선수들끼리 많이 의지하고 서로 다독여준 것이 은메달이라는 결실로 나온 것 같다"며 "결승전 내용은 아쉬웠지만 그래도 선수들이 부상이 있으면서도 표현하지도 않고 훈련을 소화했다"고 힘들었던 과정을 돌아봤다.

그는 또 "이번을 계기로 세팍타크로가 더 알려지면 좋겠다"며 비인기 종목 선수의 설움을 전한 뒤 동료 선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묻자 "갑자기 눈물이 나려고 하죠?"라며 눈물을 글썽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