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기초소재 사업 부문 강화를 위해 국내에 2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LG화학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전남 여수공장의 나프타분해시설(NCC) 및 고부가 폴리올레핀(PO) 증설과 충남 당진의 미래 유망소재 양산 단지 조성을 의결했다.

LG화학은 여수공장 단지 내 33만㎡ 부지에 2조6000억원을 들여 에틸렌 80만t과 고부가 PO 80만t을 증설한다. 생산 시기는 2021년 하반기부터다. 증설이 완료되면 LG화학의 에틸렌 생산 능력은 연 330만t으로 확대돼 국내 1위 자리를 확고히 지킨다.

고부가 PO도 2022년까지 생산능력을 연 180만t으로 늘릴 계획이다. 고부가 PO는 주로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 기능성 신발, 고가공성 파이프, 전선케이블 피복재 등에 사용된다. 현재 전체 PO 사업에서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고부가 PO 비중을 75%로 늘려 시장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의 이번 대규모 투자는 고부가 PO 사업 확대에 필요한 에틸렌을 확보하면서 수익 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LG화학 관계자는 “앞으로 연간 3조원 규모의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며 “건설 기간에 연 250만 명의 일자리 및 설비 가동 시 300여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미래 사업에 대비한 유망소재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LG화학은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24만㎡ 부지에 미래 유망소재 양산 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미래 유망소재는 산업용 초단열, 경량화 고강도 소재 등으로 분류되며 여기에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고부가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손옥동 LG화학 기초소재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투자로 고부가 제품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라는 목표 달성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