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안산 고잔신도시 90블록, AK플라자 복합쇼핑센터 입점 가시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안산 고잔신도시 90블록, AK플라자 복합쇼핑센터 입점 가시화
    안산사동90블록피에프브이(주), AK플라자와 사업협약 체결

    그랑시티자이 에비뉴와 상호보완적 공존...중심 상권으로 떠오를 전망

    안산 고잔신도시 90블록 내 복합용지에 들어서는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이하 AK플라자) 입점이 가시화되고 있다. 안산사동90블록피에프브이(주)는 지난 25일, AK플라자와 복합쇼핑센터 사업참여 조건을 확정하는 사업협약(MOA) 체결을 통해 AK플라자의 사업 참여를 확정 지었다고 밝혔다. AK플라자가 운영하는 복합쇼핑센터(약 10만㎡ 규모)는 지구단위계획 변경, 건축 인허가, 대규모점포개설 등 관련 인허가가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이르면 2019년 착공에 들어가 2021년 개장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AK플라자는 애경그룹의 유통업 계열사로 서울 구로본점을 비롯해 수원 더AK타운, 분당점, 평택점,원주점 등 5개 백화점과 인천 공항점 및 수원 라이프스타일종합쇼핑몰 AK&을 운영중이다. 특히 주요 점포들이 수도권 및 서남부권에 집중되어 있어 이 지역에서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홍대입구역, 세종시 등에 NSC형(NSC·Neighborhood Shopping Center) 복합쇼핑몰을 선보일 예정이다. NSC형 복합쇼핑몰은 그 지역 상권 거주민을 대상으로 그 지역에만 특화된 MD와 서비스,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도심형, 근린형 쇼핑몰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AK플라자 사업참여 확정의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6년 AK플라자와의 투자의향서(MOU) 체결 이후 지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사업 주체의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특히, 순차적으로 들어서는 고잔신도시 90블록의 복합용지 내 다양한 기반시설의 사업 안정성과 사업 순항을 짐작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사업협약을 통해 AK플라자의 복합쇼핑센터가 들어서면 고잔신도시 90블록 일대는 안산의 새로운 중심 상권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곳은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무리 지은 7653세대 규모의 그랑시티자이(1·2차)와 인근 송산그린시티 및 대우6,7,9차 입주민을 합친 약 5만명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이를 흡수하는 `그랑시티자이 에비뉴(1차 상가)`와 AK플라자의 상생으로 고잔신도시 90블록은 안산의 중심 상권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AK플라자와 그랑시티자이 에비뉴의 서로 다른 상가 콘셉트는 상호보완적 관계로 시너지 효과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 라이프스타일 쇼핑센터를 지향하는 AK플라자는 그동안 안산 지역 내에서 부족했던 쇼핑·문화·여가 시설에 대한 갈증을 해결시켜줄 전망이다. 이와 함께 북유럽풍 수변 스트리트 상가로 시화호 조망권을 갖춘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이전까지 안산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비일상적이면서 역동적인 친환경 상권의 여유로움까지 선사하며 지역 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랑시티자이 계약자들도 이번 AK플라자의 사업참여 확정을 반기고 있다. 계약자 이모씨(38세)는 "아파트 계약 시 홍보했던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가 계획대로 진행돼 매우 기쁘다"면서 "지금까지 안산은 쇼핑시설이 부족해 인근 수원이나 안양까지 다녔는데 이러한 불편함이 사라졌고, 더불어 그랑시티자이의 단지 가치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어 무척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AK플라자 사업협약과 함께 고잔신도시 90블록 내 복합용지의 개발도 본격 속도를 낼 전망이다. 복합용지에는 AK플라자의 복합쇼핑센터, 업무시설, 지식산업센터, 숙박시설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는 복합도시로 만들어진다. 이번 AK플라자 유치로 인해 복합도시 개발의 한 축이 완성되는 셈이다.

    특히 복합용지 내에는 안산시가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화`를 선언하며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스마트제조혁신센터`가 들어선다. 이미 주변 한양대 ERICA 캠퍼스와 경기테크노파크 등이 모인 안산 사이언스밸리의 약 4천여 명의 석박사급 연구 인력들이 활동하고 있고,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며 지원 의지를 밝힌 만큼 성공 가능성도 높다. 기존 노후화된 반월·시화공단의 인프라를 대체하며 첨단 업무시설(R&D) 중심지로의 성장 가능성이 짐작되는 부분이다.

    안산사동90블록피에프브이㈜의 자산관리회사인 동훈AMC 관계자는 "금번 AK플라자의 사업참여 확정은 고잔신도시 90블록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지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결과물"이라며 "2016년 맺었던 투자의향서(MOU)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업참여 조건을 확정하는 사업협약(MOA)으로 발전시킨 만큼 그랑시티자이 입주민 뿐만 아니라 안산 지역민의 생활 인프라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안산선과 세계정원 경기가든 호재와 함께 안산 지역의 큰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어 참으로 기쁘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지상 1~2층으로 총 123개 점포이며, 전용면적은 대다수가 약 30~40㎡로 공급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 내 복합용지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1639-9번지)에 위치해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