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5월, 마지막주 가상화폐 시장의 주요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가상화폐 주간동향] 이오스·덴타코인·비체인, 연초대비 수익률 ‘고공행진’
김원규 지난주 BR 인덱스는 45.49포인트로 시작해서 0.02% 상승한 46.11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을 살펴보시면 5월 29일 월중 최저점을 찍고 기술적인 반등을 보이며 강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5월 11일부터 시작된 3주간의 하락세가 멈추는 모습이지만 아직 추세 전환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이른 감이 있어 이번 주는 중요한 한주가 될 것 같습니다. 개별 종목 성과를 살펴보면 한주간 가장 좋은 수익률을 보인 종목은 아이오타 입니다. 29.63% 상승하며 1.92달러를 기록했는데요 아이오타는 사물인터넷에 특화되어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결제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이번에는 노르웨이 초대형 은행과 제휴를 맺었다는 소식입니다. 또한 트리니티 월렛의 출시가 임박하며 좋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이런 하락장에서도 연초대비 수익률을 기록 중인 가상화폐가 있습니다. EOS는 40%대, Dentacoin은 20% ,Vechain은 50% YTD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EOS와 Vechain 은 메인 넷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경은 메인 넷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이오스와 비체인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해주신다면?

김원규 이오스는 현재 이더리움 기반의 DApp입니다. 자체적인 프로토콜을 계획 중인 3세대 플랫폼으로 블록체인이 직면하고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오스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는 다른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해서 작업증명과 지분증명 대비 시간과 비용이 적게 투입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체인은 이오스와 같은 이더리움 기반의 DApp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공급 망을 관리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공급망의 투명성을 추구하고 제품의 정보와 유통과정을 사용자가 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주류, 명품, 농산물,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로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경은 이어서 선물시장 흐름과 더불어 이슈 함께 짚어주시죠!

김원규 CME거래소 6월물 7,470달러, CBOE거래소 7,455달러 기록 중입니다. 현물과 선물의 움직임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소식입니다. 국회는 블록체인 기술을 제도화 하고 투자자보호를 전제로 ICO 허용할 것을 정부에 권고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ICO 금지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표명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증권형 ICO가 금지되어 있어 싱가포르, 스위스 등 타 국가에서 ICO가 진행되고 있어 국내 프로젝트의 자본과 기술 그리고 인력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경은 가상화폐와 관련된 해외 이슈로는 어떤 게 있나요?
[가상화폐 주간동향] 이오스·덴타코인·비체인, 연초대비 수익률 ‘고공행진’
김원규 먼저 중국 소식입니다. 시진 핑 주석은 블록체인이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라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또한 AI, IoT, 이동통신,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되어 있는 과학기술을 발전시켜 전 세계의 중심이 되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가상화폐의 등급과 각종 분석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향후 국가적인 차원의 움직임을 지켜봐야겠습니다. 다음 독일 소식입니다. 검찰이 압수한 1,400백만 달러 상당의 가상화폐를 매도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1,312개, 비트코인 캐시1,399개, 비트코인 골드 1,312개, 이더리움 220개 등 상당한 양의 가상화폐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독일과 같이 우리나라 대법원에서도 범죄로 획득한 191개의 비트코인을 압수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는 가상화폐가 경제적 가치가 있고 몰수가 가능한 재산으로 인정된 중요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소식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오스 관련 뉴스입니다. 최근 이더리움 가격이 비교적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는 EOS가 보유한 이더리움을 거래소를 통해 대량 매도했기 때문이라 밝혔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비트파이넥스 거래소는 평소 보다 이더리움 거래량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15달러까지 가격이 하락했었지만 현재 590달러로 많이 회복한 모습입니다. 5월 중순부터 이어진 가상화폐 시장의 하락세가 조금은 진정된 모습입니다. 6월 날씨처럼 가상화폐 시장에도 따듯한 봄이 오기를 바랍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