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30일 취재진에게 "재판부의 의사가 피고인 출석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라면 건강이 허락하는 한 출석하겠다"고 이 전 대통령 의사를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일단 재판엔 출석했다가 장시간 법정에 앉아있는 게 힘들면 퇴정 허가를 받는 쪽으로 입장을 바꿨다.

강 변호사는 "대통령께서는 몸이 불편해 법정에 오래 앉아있기 곤란하고, 그것을 이유로 재판을 연기해달라는 것도 시비 소지가 있으니 불출석 상태로 재판해달라고 했던 건데 진의와는 달리 논란이 빚어졌다"고 입장 변화 이유를 설명했다.

강 변호사는 "다만 현재 상태로는 내일 재판 출석이 힘들기 때문에 내일 재판은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했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여 기일을 변경했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의 다음 재판은 애초 31일이었으나 다음 달 4일로 바뀌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재판부터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법정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재판부는 지난 28일 공판에 이 전 대통령이 불출석하자 "형사 절차에서 피고인이 선별적으로 재판에 나올 수 있다는 인식은 어떻게 보면 법에 위반되는 것"이라며 모든 재판에 출석할 것을 명했다.

재판부의 이 같은 뜻에도 불출석하겠다면 형사소송법상 필요한 조처를 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당일만 해도 강 변호사에게서 이 같은 법원 기류를 전해 들은 뒤 "건강 상태를 이해 못 하는 것 아니냐"며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재판부의 `심기`를 거스르면서까지 불출석하는 것이 유리할 게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MB "건강 허락하는 한 재판 나가겠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