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지문의 일등 주도주] (48) 주가 패턴은 반복… 과거 보면 미래 예측 가능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현재의 경기회복 국면이 2005년과 비슷하다는 주장이 있다. 2005년 경기회복을 골디락스 국면이라고 한다. 골디락스란 과열되지 않고 수년간 지속되는 경기회복을 말한다. 당시 3년간의 골디락스가 끝나고 금융위기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우리의 관심은 투자수익이다.
당시 경기회복기에는 금리 상승과 더불어 주식과 부동산, 원자재 등 자산가격도 급등했다.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건설경기가 활성화하자 건설주가 급등했다. 원자재 가격이 뛰자 원자재 개발이 붐을 이루면서 관련된 조선업과 해운업 호황을 가져왔다.
최근 북한의 핵무기 폐기 및 평화협정 체결과 관련해 많은 우여곡절이 있다. 장기간 적대관계에 있던 상황에서 평화, 우호 관계로 변화하는 것은 쉽지 않다. 미국은 미국의 정치 공식이 있으며 북한 또한 나름의 생존 방식이 있다.
많은 전문가가 북한의 생존 방식을 ‘벼랑 끝’ 전술이라고 부른다. 남북경제협력 수혜주가 그동안 급등했지만 투자할 땐 북한의 과거 정치습관을 고려하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북한의 개혁개방은 시대의 큰 흐름이다. 언젠가는 북한의 경제 재건이 시작될 것이다. 독일 통일에서 최고 수익을 낸 업종은 건설업이었는데 타산지석으로 삼을 만하다. 역사는 반복된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과거 역사에서 지혜를 얻기 위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