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0곳 안팎 재·보궐선거… 민주 "국회 의석수 늘릴 기회"
내년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당초 예상보다 큰 규모가 될 전망이다. 선거법 위반으로 인한 재선거와 의원직 사퇴로 공석인 보궐선거 지역이 속속 확정되는 가운데 현역 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 선언이 줄을 잇고 있어서다.

10일 국회에 따르면 내년 6월 재·보궐 선거 국회의원 지역구는 최소 10여 곳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의원직을 사퇴한 서울 노원병과 지난 5일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온 최명길 전 국민의당 의원의 송파을 등 두 곳이 확정된 가운데 2심까지 당선무효형이 이뤄진 지역구도 4곳에 달한다. 자유한국당 박찬우(충남 천안갑) 의원과 국민의당 박준영(전남 영암·무안·신안) 송기석(광주 서구갑), 민중당 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2심에서 당선 무효 기준인 벌금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았다. 이들 의원 지역구의 상당 부분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이전에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지방선거 출마로 사퇴하는 현역 의원들의 지역구를 중심으로 보궐선거가 치러질 가능성도 높다. 현역 의원은 당 후보가 확정되는 내년 4월께 사퇴가 유력하다. 민주당에서 서울·경기와 충청·호남지역 광역단체장 출마를 희망하는 현역 의원이 10여 명에 달하고 있다. 당내에는 최소 4~5명의 의원이 지방선거 출마로 사퇴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민주당은 대다수 재·보궐 선거 지역구가 현재 현역의원이 단 1석에 불과한 광주·전남을 포함해 수도권과 호남·충청권인 점에 주목하고 있다.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와 당 지지율이 전국 평균을 웃돌고 있는 지역들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아직 6개월이 남아 있어 큰 실책이 없다면 현재 121석인 의석수를 늘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