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가상화폐 거래시 본인명의 계좌 한곳으로 입출금 제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안 마련…내년부터 시행 예정
    본인확인 절차 응하지 않으면 출금제한…전산설비 안전성 평가 실시

    내년 1월부터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사고 팔 때 사전에 지정된 투자자 명의의 계좌 한곳에서만 입출금할 수 있게 된다.

    가상화폐 매매가 돈세탁에 활용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자율규제안을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블록체인협회는 지난달 19일 발기인 총회를 열어 발족한 민간단체로, 빗썸, 코빗, 코인원 등 가상화폐 거래소와 블록체인업체 30여곳이 참여하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시 본인명의 계좌 한곳으로 입출금 제한
    협회 자율규제안에 따르면 앞으로 사전에 지정된 투자자 본인 명의 지정 계좌에서만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사고팔려면 거래소가 투자자에게 부여한 가상계좌로 돈을 넣어야 한다.

    기존에는 이 가상계좌로 들어오는 돈의 출처를 거래소가 확인하지 않아 가상화폐 매매가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다분했다.

    예컨대 범죄집단이 가상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범죄수익금을 가상계좌로 입금해 가상화폐를 사고, 이 가상화폐를 외화로 환전하는 등의 수법으로 범죄수익금을 세탁할 수 있다.

    협회는 이를 예방하고자 은행과 협조해 투자자 본인 명의로 확인된 계좌 1곳만을 입·출금 계좌로 쓸 수 있도록 해 가상계좌로의 입·출금을 통제하기로 했다.
    가상화폐 거래시 본인명의 계좌 한곳으로 입출금 제한
    회원 가입단계에서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하도록 하고 서비스 이용 단계에 따라 영상통화와 같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할 방침이다.

    이런 본인 확인 절차에 응하지 않으면 출금 한도를 제한하는 페널티를 줄 계획이다.

    거래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거래소는 정보기술 분야의 전문지식이나 실무경험이 풍부한 이를 정보보호 최고책임자로 지정하고, 전산설비에 대한 취약점을 매년 1회 이상 자체적으로 분석·평가하기로 했다.

    또한 거래 은행이 요청하는 외부 기관을 통해서도 전산설비의 안전성을 평가받는다.
    가상화폐 거래시 본인명의 계좌 한곳으로 입출금 제한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고객 자산 중 일정 비율을 외부 저장 매체인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에 보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가상화폐는 암호화된 디지털 화폐로 통상 온라인상의 전자지갑에 보관된다.

    전자지갑이 해킹되면 가상화폐가 '도난'당할 수 있다.

    실제 해킹으로 가상화폐가 도난당한 국내외 사례가 적지 않았다.

    협회는 이런 해킹 피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자 고객 자산 중 50∼70%를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별도 저장 매체에 보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협회는 아울러 거래소가 이용자보호 총괄책임자를 1인 이상 지정해 이용자보호와 민원처리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도록 했다.

    협회 관계자는 "가상화폐 거래소의 경우 자율규제안을 지키는 것을 가입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며 "본인 계좌 한 곳으로 입출금을 제한하는 것은 1월1일부터 하고 콜드 스토리지 등은 2∼3개월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전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소프트뱅크, 오픈AI에 400억달러 투자 전액 집행 [종목+]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오픈AI에 대한 400억달러 투자 약정을 전액 집행한 것으로 확인됐다.CNBC는 3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소프트뱅크가 지난주 220억~225억달러 규모의 마지막 투자금을 송금하며 투자 ...

    2. 2

      병오년 새해엔 우리집도 새단장 해볼까?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다가오는 병오년 새해를 맞아 2025년 12월 31일부터 2026년 1월 20일까지 ‘Hej(헤이) 2026! 새로운 우리 집’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행사 ...

    3. 3

      다시 보는 워런 버핏의 투자 교훈 "시간도 자산이다"

      워렌 버핏이 올해말로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물러난다. 그러나 버핏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세상의 변동성과 혼란속에서도 그의 경험과 교훈은 여전히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