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사행성 자율규제 구멍 숭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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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일정한 확률에 따라 높은 가치의 아이템이 나올 수 있도록 설계된 확률형 아이템은 요즘 한국 게임산업의 주된 매출원입니다.아이템 하나를 뽑기 위해 수천만원을 쓰는 이용자도 있어,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비판에 업계에서는 `자율규제`를 도입해 시행 중인데 강제성이 없는데다 처벌도 미비해 자율규제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정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기자>선데이토즈의 모바일게임 애니팡3.특정 캐릭터를 얻기 위해서는 캡슐 아이템, 이른바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지만 이용자는 해당 아이템의 확률이 얼마인지 알 수 없습니다.게임산업협회가 내놓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개선안에 따라 적용 범위가 캡슐 아이템을 판매하는 모든 게임으로 확대됐지만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게임이 많습니다.실제 지난 9월 전체 모니터링 대상 모바일게임 가운데 41%가 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협회 비회원사의 경우, 10개 게임 가운데 1개만 자율규제를 준수했습니다.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게임명을 공개할 수 있을뿐, 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게임에 대해 마땅한 제재수단은 없는 상황입니다.또 게임업계는 정작 사행성 등으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은 게임에는 1년간의 유예기간을 둬 아예 규제를 적용받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게임이용자보호센터 홈페이지 등에는 자율규제가 모든 게임에 적용되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지만 현실과는 다른 모습입니다.`모든 게임에 자율규제를 적용한다`는 게임산업협회가 제정한 자율규제 강령을 업계 스스로 어기고 있는 겁니다.업체의 자율에 맡기다 보니 확률형 아이템의 실제 확률이 업체가 공지한 확률보다 낮을 수 있다는 우려도 여전합니다.실제 넥스트플로우의 모바일 게임 데스티니 차일드의 경우,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게임사가 공개한 확률과 다르다는 것이 이용자를 통해 확인되기도 했고, 또 다른 게임에서도 비슷한 의혹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이런 이유 탓에 자율규제에 대한 게임 이용자들의 평가는 100점 만점에 42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한국경제TV 핫뉴스ㆍ배현진 아나운서, `부당 전보됐던` 진짜 아나운서 컴백한다?ㆍ“남편에게 속았다” 분통 터뜨린 현영… 왜?ㆍ정대세·명서현 눈물 펑펑, 시청자도 울었다…`동상이몽2` 시청률↑ㆍ한서희, ‘페미니스트’ 뒤에 숨은 극단주의? 하리수는 왜 ‘발끈’했나…ㆍ송혜교X이진X옥주현, `20년 우정` 송송커플 결혼식서 빛났다ⓒ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