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 불구 2분기 콘텐츠 수출 15.4%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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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콘진원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중국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5억3천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다.
2분기 매출액은 4.4% 늘어난 25조7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중국 한한령 영향으로 앞서 1분기 감소세를 보였으나 2분기에는 게임, 방송 분야에서 호조를 보인 덕분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됐다.
2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은 방송(108.8%), 만화(36.1%), 게임(16.4%) 등이 주도한 반면 애니메이션(-25.8%), 음악(-18.3%), 영화(-16.6%)는 감소했다.
매출은 게임(15.0%), 애니메이션(10.3%), 음악(10.1%)이 두각을 나타냈다.
한편 콘텐츠 상장사들의 2분기 매출액은 8조18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7.6%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9천330억 원으로 16.0% 증가했다.
수출액은 7억3천606만 달러로 40.6% 증가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콘텐츠 상장사 116개와 비상장사 1천210개에 대한 실태조사를 토대로 작성됐다.
콘진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세종연합뉴스) 이웅 기자 abullapia@yna.co.kr
1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5억3천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다.
2분기 매출액은 4.4% 늘어난 25조7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중국 한한령 영향으로 앞서 1분기 감소세를 보였으나 2분기에는 게임, 방송 분야에서 호조를 보인 덕분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됐다.
2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은 방송(108.8%), 만화(36.1%), 게임(16.4%) 등이 주도한 반면 애니메이션(-25.8%), 음악(-18.3%), 영화(-16.6%)는 감소했다.
매출은 게임(15.0%), 애니메이션(10.3%), 음악(10.1%)이 두각을 나타냈다.
한편 콘텐츠 상장사들의 2분기 매출액은 8조18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7.6%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9천330억 원으로 16.0% 증가했다.
수출액은 7억3천606만 달러로 40.6% 증가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콘텐츠 상장사 116개와 비상장사 1천210개에 대한 실태조사를 토대로 작성됐다.
콘진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세종연합뉴스) 이웅 기자 abullapi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