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軍 위용 보며 자신감 가졌을 것…5·18단체 참석 고맙고 뜻깊다"
"브룩스 주한美사령관에 훈장, 北에 강력한 대응의지 감사"
文대통령 "서해수호 역사 상징 2함대서 국군의날 행사 시의적절"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평택 2함대 사령부는 죽음을 무릅쓰고 서해를 지켜낸 혼과 서해 수호의 역사가 담긴 상징적인 곳"이라며 "오늘 국군의 날 행사를 이곳에서 치른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택 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제69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이은 경축연 인사말에서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 국군의 날 행사를 하게 된 것은 여러 의미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육·해·공군 합동 위용을 국민과 함께 볼 기회가 됐고, 육·해·공군 균형발전과 연합능력 발전을 기약하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특히 이 뜻깊은 행사를 더 의미 있게 만들어주신 분들이 계시다.

부상자회와 유가족회 등 광주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대표들께서 처음으로 국군의 날 행사에 참석하셨는데, 참 고맙고 뜻깊다"며 "오늘 참석까지 많은 용기가 필요하셨으리라 생각하는데, 5·18 진상규명에 대한 요청과 기대까지 갖고 이 자리에 오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에게 훈장을 수여했다"며 "한미동맹을 발전시키고 엄중한 안보위기 속에 한미연합 방위전력태세를 통해 북한의 도발에 강력한 대응 의지를 보이고 큰 역할을 해준 데 대한 공로를 치하할 뿐 아니라, 주한미군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하는 뜻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안보만큼은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고 절실한데, 어제 여야 대표 회동에서 흔쾌히 정당의 이해를 넘어 초당적으로 여야는 물론 정부·청와대까지 함께하는 합의를 이뤄주신 각 당 대표들께서도 함께해 줘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문무대왕함에 올라 장병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북한 핵·미사일 도발을 보며 '혹시 우리가 북한에 대해 군사력이 부족한 것 아닌가' 의구심을 가진 국민도 계셨을 텐데, 오늘 국군의 날을 통해 육·해·공 3군의 위용을 보면서 국군 장병과 국민께서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게 됐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장병 여러분 스스로를 아끼고 또 내가 귀한 만큼 동료와 전우도 귀한 존재라고 여기고 더욱 아껴 달라"며 "장병 여러분의 앞날에 축복과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고 특히 직업군인의 길을 걷는 장병들께 무운을 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