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부통령 "북한, 핵·미사일 포기선언해야 평화해결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CBS 인터뷰서 "우리 국민 보호위한 옵션들 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북한 정권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포기 의사를 천명하는 것을 북핵 외교해법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CBS 방송의 '디스 모닝'에 출연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결이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라며 이를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그 모든 것은 김정은 북한 정권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할 의향을 선언했을 때 시작되며 그 전에는 아니다"라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 표명을 평화해결의 전제로 들었다.

    또 펜스 부통령은 "2∼3주 전에 어떤 해설자가 나와 '지구 상에서 가장 강력한 군대가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할 능력이 없다'고 했는데 그 말은 틀렸다"며 "우리는 옵션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진행자는 "그 말을 한 사람은 스티브 배넌"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정권의 '설계사'로 불리며 백악관 전략가를 지냈던 배넌은 진보성향 매체 '아메리칸 프로스펙트'와의 지난달 16일 인터뷰에서 북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군사적 해법은 없다"고 주장한 뒤 경질됐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

    ADVERTISEMENT

    1. 1

      靑 "北 미사일 발사, 안보리 위반…도발 중단하라"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해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등 관계 기관과 함께 ‘긴급안보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 안보실은 이번 회의에서 도발 상황을...

    2. 2

      한병도 "필리버스터 손보겠다"…與 원내대표 선거 출마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원내대표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진성준, 박정, 백혜련 의원에 이어 네 번째 출마다.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험과 실력이 준비된 원내대표, 한병도가 지방선거 승...

    3. 3

      [속보] 靑 안보실 北탄도미사일 긴급회의 개최…"도발 중단 촉구"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긴급회의를 열고 도발 중단을 촉구했다.안보실은 "북한이 오늘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이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