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늘 현명한 선택을 원하는 소비자. 질 좋은 상품으로 인정받길 원하는 기업. 소비자와 생산자인 기업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는 지점에 시장의 논리가 작용한다.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연결고리는 바로 신뢰다. 신뢰를 얻기 위해 기업은 역량 있고 신중하며, 투명한 소신경영으로 기업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꾸준히 향상시키려 노력한다. 가성비 좋은 상품이 시장에 나오면 솔깃한 입소문이 질적인 구매 욕구를 부추기는 건 당연하다. 그 입소문이 신뢰의 옷을 입게 되면 브랜드는 한층 격상돼 가치가 부여된다. 경제위축으로 가계 부담이 날로 커지는 작금의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실속을 따지고 더 깐깐해질 수밖에 없다.

 [2017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국내 최고 블루칩 브랜드… 제품에 '혼'을 심다
정보의 홍수와 소비시장의 변화 속에서 기업은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는 사회적 위상이나 특권 같은 질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혁신을 통한 삶의 질적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단순히 가격경쟁, 또는 품질, 또는 비주얼만으로 승부할 수 없다. 소비자들의 요구를 어떻게 반영하고 만족시킬지 부단히 연구를 거듭해온 기업들이 두각을 보이는 건 당연해 보인다. 빛을 내는 건 분명 그 안에 열정이 타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는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신뢰를 받고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올해 11회째인 ‘2017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은 32개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이 상은 소비자가 직접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정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소비 수준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이 상이 제정됐다.

11년 연속 수상 명단에는 2개의 브랜드가 명예의 전당에 재입성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신뢰로 대상의 자리를 지킨 KB국민은행은 은행권 최초 개인고객 3000만 명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정교화된 CRM(고객관계관리) 시스템으로 고객자산 가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산문구의 자존심 바이하츠는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로 혁신적인 문구 ‘이지날크립 디스펜서’를 내놨다. 작은 힘 만으로 날크립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심한 배려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는 평가를 얻었다.

10년 연속 대상을 수상, 올해 처음으로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횡성한우는 ‘2017 홍콩식음료박람회(HOFEX)’에 횡성한우 및 지역 농·특산물을 전시, 홍보함으로써 해외 수출 길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 건강한 시생활을 보장하는 안경박사는 9년 연속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 선정되는 경사를 누렸다. 성별과 세대를 떠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숙취해소음료 ‘여명808’은 8년 연속 대상의 영광을 고수했다.

7년 연속 수상에는 3개 브랜드가 뽑혔다. 개인용 온열기를 전 세계 60여개국에 수출하면서 세계인의 건강 지킴이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는 미건의료기와 국제학회에 50회 이상 발표된 수술기법으로 남성의 성적 콤플렉스를 해결해주는 LJ비뇨기과,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서비스 알바천국이 지난해에 이어 대상의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집에서도 손쉽게 전문적인 스파케어를 경험할 수 있는 ‘맥스클리닉’은 화장품 부문 6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5년 연속 수상에는 4개 브랜드가 이름을 올렸다. 아웃도어 시장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네파, 초고선명(UHD) TV는 고가라는 인식을 깨고 대중화를 선도하는 티베라, 34년간 국내 어학교육을 선도해온 파고다아카데미, 밥맛 좋기로 소문난 전국 최고의 품질 인증 미(米) 충남 예산의 ‘청풍명월 골드 쌀’이 대상의 영광을 이어갔다.

4년 연속 수상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분말세제 중 유일하게 국내 로하스(LOHAS)인증을 받은 세제혁명, 빛고을 광주의 복합 문화예술 공간인 유·스퀘어, 생태·안보·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난 ‘청춘양구’, 세계 5대 청정갯벌에서 재배된 ‘강화섬쌀’ 등 4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3년 연속 정상을 차지하며 영광을 재현한 브랜드는 5개다. 파나소닉코리아의 구강세정기 ‘제트워셔’, 상업화 매실 90년 역사를 주도해온 ‘빛그린 광양매실’, 그리고 경북 청송군의 ‘자연을 노래하다, 청송’, 국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벡스 ‘OTO Global/OTO 무료국제전화’, 국제 해양관광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여수시가 그 주인공이다. 2년 연속 대상을 차지한 브랜드는 IoT(사물인터넷)보일러로 프리미엄 가스보일러시장 선점에 나선 LOTTE E&M, 충남 당진시의 ‘해나루’, 단양군의 ‘대한민국 녹색쉼표 단양’, 충남 서산의 대표축제인 ‘서산국화축제’ 등 4개다.

올해 첫 수상한 영광의 브랜드는 6개로, 골프웨어 최강자에서 글로벌 토털 어덜트웨어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루이까스텔’이 입성했고,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의 체험고객 4만명 돌파 신기록 행진 중인 삼성증권, 안전한 먹을거리 표고명가 ‘장흥표고’, 반세기 막걸리 역사 ‘서울장수’, 상조업계 1위 프리드라이프의 ‘프리드’, 웰에이징 선도 기업 파나소닉코리아의 ‘리얼프로(Real Pro)’가 첫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2017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13일 밀레니엄 서울힐튼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2017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국내 최고 블루칩 브랜드… 제품에 '혼'을 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