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임현수 목사 석방됐지만…우리 국민 6명 北 억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석방·송환 요구에 北 불응…건강·소재 확인 안 돼 우려
    임현수 목사 석방됐지만…우리 국민 6명 北 억류
    북한에 억류됐던 캐나다 국적의 한국계 임현수 목사가 2년6개월여 만에 풀려나면서 여전히 북한에 억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위가 관심이다.

    10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은 6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3년 10월 밀입북 혐의로 체포된 김정욱 선교사는 3년 10개월째 억류 중이다.

    북한은 김 선교사에게 국가정보원과 내통했다며 국가전복음모죄와 간첩죄 등을 적용해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했다.

    각각 2014년 2월과 10월 체포된 최춘길·김국기 선교사도 무기노동교화형 선고를 받고 억류돼 있다.

    지난해 7월 평양에서의 기자회견으로 억류 사실이 공개된 고현철씨 등 나머지 3명은 탈북민이다.

    북한은 이들에 대한 석방과 송환은 물론 영사 접견이나 가족 면담 등의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우리 정부는 당국 간 회담이나 대북 통지문 등을 통해 억류 국민 문제를 제기하고 석방 및 송환을 요구해왔지만, 북한은 이렇다 할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2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으로 남북 간 통신채널이 단절된 후로는 직접적인 송환 요구조차 불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유엔강제실종실무그룹 등 국제기구에도 협조를 요청했으나 아직은 별다른 소득이 없는 상태다.

    북한 내 소재나 건강상태에 대한 소식도 제대로 듣지 못한 채 억류 기간이 길어지면서 가족들은 애를 태우고 있다.

    김정욱 선교사의 형 김정삼 씨는 최근 연합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동생 송환이 빨리 됐으면 좋겠지만 그게 안 된다면 건강상태나 어떻게 지내는지를 알 수 있게 면담이라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안타까워했다.

    특히 지난 6월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송환돼 사망한 사건이 벌어지면서 가족의 우려가 한층 커진 상황이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 국민의 조속한 석방과 송환을 위해 국제기구 및 유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조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에는 우리 국민 6명 외에 미국 국적의 한국계 3명도 억류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nari@yna.co.kr

    ADVERTISEMENT

    1. 1

      "신부전증 말기…곧 수술"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 깜짝고백

      김종대 전 정의당 국회의원이 신부전증 말기 진단을 받았으며 곧 수술을 앞두고 있다고 근황을 전했다.김 전 의원은 지난 22일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을 통해 "신부전증 말기에 해당해 곧 수술받...

    2. 2

      [포토] 24시간 필리버스터 후 입장 밝히는 장동혁 대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30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12·3 윤석열 비상계엄 등에 대한 전담재판부 설치 및 제보자 보호 등에 관한 특별법안(대안)에...

    3. 3

      [포토] 피곤한 우원식 국회의장

      우원식 국회의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30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얼굴을 만지고 있다.문경덕 기자 k13759@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