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래빗 새 영상 프로토타입 [바운더리]


"서울 한 복판의, 서울 같지 않은 동네."

서울 종로구 익선동, 서울 한복판에 섬처럼 덩그라니 남은 단층 기와집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습니다. 돈을 벌러, 공부를 하러, 보이지 않는 희망을 찾으려 대도시 서울로 흘러든 청년들 중 촌동네를 닮은 이 곳 익선동에 터전을 잡은 이들이 있습니다.
[바운더리] 익선동
[바운더리] 익선동
그들은 익선동을 이제 제2의 고향이라고 말합니다.

충남 공주 출신 청년 박지호 씨는 익선동에 가맥집 '거북이슈퍼'를 열었습니다. 간판도 없던 옛 고향 동네가게의 추억을 팔고 있습니다. 충남 전라도 지역에 오래 전부터 흔한 가게 맥주, '가맥'입니다. 어린 시절 늘상 보던 소소한 안주와 맥주를 서울 사람들에게 내놓습니다. 거북이라는 슈퍼 이름처럼 박 씨의 바람에 도시적 조급함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천천히 여유롭게, 이 슈퍼에 빠름이나 바쁨을 내려놓고 가셨으면 좋겠어요."

김유선 씨는 익선동에 다방을 차렸습니다. 서울에 널린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아닌, 옛 정취를 머금은 다방 '커피합니다'입니다. 젊은층에게 익숙한 커피숍 대신 다방을 꿈 꾸는 이유는 단촐했습니다.

"넘쳐나는 커피펍과 달리 옛날 다방처럼 조용하게 사람을 만나고, 커피만 나누고 즐길 수 있으면 공간이면 좋겠어요."
[바운더리] 어딘가 익숙한 희망…익선동 청년들
"너무 기대를 가지고 오시면 실망할 수 있다"며 수줍어하는 김 씨. 기대를 응당 부풀리고, 과장과 자극에 열광하는 요즘 우리네 자화상을 곱씹게 했습니다.

한국적인 너무나 한국적인 익선동 골목에, 이국적인 올리브절임가게(올리브리사)를 연 이남경 씨. 그녀 역시 바람은 소박합니다.

"건강한 음식인 올리브를 가정에서 만든 것처럼 드려서 편안함을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인지 손님 대부분이 단골이세요."
[바운더리] 어딘가 익숙한 희망…익선동 청년들
누군가에게는 애틋한 고향의 기억
어떤이에게는 향수를 부르는 쉼터
때로는 집처럼 편안한 공간.

이들이 만들어가는 건
익선동의 새로운 공간이 아니라
다르지만 ,어딘가 익숙한 삶의 희망입니다.
[바운더리] 어딘가 익숙한 희망…익선동 청년들
뉴스래빗의 새 영상 프로토타입 [바운더리] 도심 서울과 촌동네 서울의 경계에 놓인 익선동 그리고 익선동의 청년들을 담았습니다. !.!
[바운더리] 어딘가 익숙한 희망…익선동 청년들
[바운더리] 어딘가 익숙한 희망…익선동 청년들
# 바운더리(boundary) ? ① 경계 ② 경계선(frontier),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책임= 김민성, 연구= 문승호 한경닷컴 기자 w_moon91@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