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의 장점 결합한 스마일라식.. 구형진 원장, 25,000case에 평균시력 1.2 달성
기존의 라식, 라섹수술은 3~7일정도의 긴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의 경우 쉽게 라식, 라섹수술을 결정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따로 무리하게 시간을 내어서 수술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다.

라식수술의 경우 라섹에 비해 회복기간은 빠르지만 각막에 24mm정도의 절개를 진행 하므로 이 부분이 완전히 아물 때까지 최소 2일에서 4일정도 세안 및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 또한 이 절개 과정에서 각막 신경이 상당량 손상 되며, 이 손상된 신경들이 제대로 복구가 되지 않을 경우 결국 안구건조증이나 빛번짐과 같은 각종 부작용의 발생위험성이 높아진다.

라섹수술은 각막상피를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수술 후 각막상피가 다시 재생되기 까지 최소 3일에서 길게는 7일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상당한 통증이 발생한다. 이 기간에는 세안 및 샤워 일상생활이 불가능 하며, 한달 동안 외부활동 시에는 반드시 선글라스 착용을 해야 한다. 이는 라섹수술 후 햇빛을 많이 받게 되면, 각막에 혼탁이 생길 수 있는 문제 때문이다.

이런 기존의 라식과 라섹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장점을 결합하여 수술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 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로 스마일라식이 각광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2mm의 최소 절개로 수술이 진행되는데, 이처럼 현저히 줄어든 각막 절개량으로 각막에 가해지는 신경손상이 적어진다.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등의 부작용 예방에 탁월하며, 수술 후 별도의 회복기간이 필요 없어 하루 만에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기존의 라식과 라섹수술이 장비에 의존을 많이 하던 것에 반해,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기술력과 경험이 무척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의료진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스마일라식을 개발한 독일에서는 더욱 나은 수술 결과를 위해 스마일라식 기술력이 뛰어난 의료진에게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레퍼런스닥터는 한 국가당 한명의 의사에게만 주어지는 것으로 스마일라식 인증을 받은 의료진들의 기술력, 그 동안의 성과, 환자의 만족도 등을 총괄 평가하여 선정한다. 즉, 스마일라식에 관한 기술력이 무척 뛰어나다고 인정 받는 것이다. 또 레퍼런스 닥터로 선정될 시 다른 의사에게 스마일라식을 교육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대한민국에서는 국내 안과의원 최초로 스마일라식을 도입한 구형진 원장이 국내 유일의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이다.

구형진 원장은 그간 25,000건의 스마일라식을 집도하였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일라식 수술성과이다. 또한 평균시력 1.2라는 괄목할만한 성과도 만들어내, 다른 의료진들에게 표본이 되고 있다.

한편 독일 칼자이스사에서는 구형진 원장의 이러한 스마일라식 기술력과 성과를 샘플링하여 세계 각국의 의료진을 교육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