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24일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이 전날 관련 메모를 공개하면서 불리한 부분을 고의로 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대선후보의 검증특위 부위원장인 하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문 후보 측이 '2007년 11월 18일 메모' 사진을 타이핑해 전날 배포한 자료를 보면 당시 "(북에) 사전 통지를 한다면 어떤 문장으로 할지"라는 당시 백종천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의 중요한 발언을 누락시켰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 발언에 따르면 북한에 사전 통지하는 문제에 대해 그 앞단(메모의 앞부분)에서 (회의 참석자들이) 합의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

그런 내용이 포함된 메모의 앞장은 왜 공개하지 않았느냐"면서 "사전 통지는 왜 하기로 한 것인지, 누가 그런 얘기를 한 것인지가 그 앞부분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경 "문재인, 메모 공개하며 고의누락" vs 문재인 "실무자 착오일 뿐"
하 의원은 "그것에 대한 질문이 나올까 봐 (문 후보 측이) 메모의 사진도 화질이 아주 나쁜 상태로 공개하고, 타이핑 자료에서는 백 실장의 발언만 고의로 누락시키는 치졸한 짓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2007년 11월 16일 메모도 마찬가지라면서 "까맣게 가려진 부분이 (논란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인지, 전체 맥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보는 사람이 판단하면 된다"면서 "보여주고 싶은 부분만 잘라서 공개하면서 색깔론 피해자 행세를 해봤자 그것을 믿을 국민은 한 명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는 국민을 향한 치졸한 사기 은폐 행각을 중단하고, 고의로 누락시킨 메모의 나머지 부분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은 불리한 부분을 고의로 누락한 채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과정과 관련한 메모를 공개했다는 지적에 "실무자 착오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 측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사 브리핑에서 "송민순 전 장관 회고록 관련 자료를 공개할 때 일부가 실무자의 착오로 누락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