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회담 이후 오히려 국내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중 양국의 대북 정책 추이를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는 조언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10일 "경제 문제와 더불어 관심을 모았던 북한 핵 관련 이슈에 대해 양측이 원칙론에만 합의함으로써 최근 고조되고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 해소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 정상회담 이후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윌버 로스 상무장관 등 3명의 핵심 각료는 공동 브리핑에서 미국의 대북 강경기조를 재차 확인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미국과 중국간 협력이 어려우면 독자적인 대북 대응책을 추진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미국의 시리아 공급 이후 높아지고 있는 국내 지정학적 리스크 우려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측의 대북 강경기조를 감안할 때 사드 배치가 빠르게 추진되면서 중국측의 반발 역시 재차 거세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중국입장에서 가을 당 대회라는 중요한 정치사이클을 앞두고 있어 북한 핵 문제가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고자 할 여지가 있어 미국측의 대북 제재에 참여할 여지가 있음은 한편으로 국내 지정학적 리스크 확산을 막는데 기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국내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외국인의 국내 금융시장에서 이탈 움직임도 단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어 국내 금융시장의 트리플(주가, 채권, 원화) 약세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당분간 북한 핵 이슈와 관련해 미중 양국 정부의 대북 정책 추이를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