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롯데하이마트, 부모 생신·결혼기념일 등 '가족사랑 연차' 사용
롯데하이마트는 ‘가족사랑연차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영업 환경의 특성상, 현장 및 본사·지사 직원들의 자유로운 연차 사용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하이마트는 이를 지양하고,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연차 사용 장려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행했다. 특히 롯데하이마트의 핵심가치인 ‘가족사랑’ 실천을 목적으로 구성원들의 연차 사용 장려뿐 아니라 가족기념일 선물도 지급하고 있다.

가족사랑연차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부모(조부모) 생일, 결혼기념일, 회갑 및 칠순을 맞아 ‘부모사랑연차’를 사용한 직원에게는 와인 2병을 지급한다. 둘째, 본인, 배우자 생일 및 결혼기념일을 맞아 ‘부부사랑연차’를 사용하는 직원에게는 롯데시네마 관람권 2매를 지급한다. 셋째, 자녀생일, 백일, 돌 및 학교 행사 참석을 위해 ‘자녀사랑연차’를 사용하는 직원들에게는 롯데리아 상품권 2매를 지급한다. 넷째, 연차를 2일 이상 활용, 가족여행을 떠나는 ‘가족힐링여행연차’를 신청하는 직원에게는 연계콘도 또는 휴양소 총 이용금액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롯데하이마트, 부모 생신·결혼기념일 등 '가족사랑 연차' 사용
가족사랑연차제도는 시행 첫 해인 15년 기준 총 246명이 사용했다. 각각 부모사랑연차 104명, 부부사랑연차 59명, 자녀사랑연차 63명, 가족힐링여행연차 20명이 가족사랑연차제도를 이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