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상선, 비상상황실 가동…한진해운 대체선박 13척 투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 현대상선 임직원들이 비상상황실에서 대책 마련을 위해 긴급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현대상선 임직원들이 비상상황실에서 대책 마련을 위해 긴급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운송 차질과 화주 피해 등 물류대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상황실을 가동했다.

    비상상황실은 매일 지역별 컨퍼런스 콜을 통해 선적 예약과 기기상황 등을 점검한다. 주요 화주 지원방안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보유 중인 선박과 용선 등 총 13척을 긴급 투입한다는 방안을 마련했다. 미주노선(미서안)에 4000TEU급 컨테이너선 4척과 구주노선(북구주+지중해)에 6000TEU급 컨테이너선 9척을 투입하기로 했다.

    미주노선의 경우 선박과 컨테이너 박스의 빠른 선순환을 위해 주요 항구인 광양-부산-LA만 입항 할 예정이다. 부산에서 출항하는 첫 선박은 오는 8일이다.

    구주노선 또한 화주의 적극적인 대응과 신속한 운송을 위해 부산-유럽의 주요 항구만 기항할 예정이다. 투입 예정인 선박은 앞으로 발생되는 물동량 변화와 화주들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배선·운영해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비상상황실을 향후 물류대란이 안정화 될 때까지 가동 할 예정"이라며 "주요 화주와 긴밀히 협의해 운송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상선은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진해운의 일부 선박 및 우수 인력, 영업 네트워크 등 우량자산 인수 추진을 검토 할 예정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고려아연, 193만원 '신고가'…美정부 투자 소식에 27% 급등

      고려아연이 급등세다. 미국에 10조원 규모의 제련소 건설 및 미 정부 투자 소식 등으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15일 넥스트레이드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이날 오전 8시 25분께 21.74% 급등한 184만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개장 직후 27.45%까지 뛰며 52주 신고가(193만6000원)를 경신했다.고려아연이 미국 남동부에 10조원 규모의 전략 광물 제련소를 건립하고, 미국 정부와 기업이 직접 2조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는 소식이 투자 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미국 제련소 투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려아연의 미국 제련소는 고려아연과 미국 측이 합작법인(JV)을 만들어 추진한다. 투자금은 JV가 현지에서 차입하며, 미국의 국방부, 상무부, 방산 전략기업 등이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투자는 지난 8월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한미 정상회담 경제사절단으로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발표한 미국과의 전략광물 협력 방안을 구체화한 것으로 보인다. 고려아연은 제련소 위치를 놓고 미국 측과 60여곳을 후보지로 놓고 검토한 끝에 남동부 지역 주요 도시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미국은 중국이 지난 10월 희토류 등 전략광물에 대한 수출통제를 강화하자 고려아연과 전략광물 현지 생산을 위한 협의에 적극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방부가 고려아연 주주로 등재되면 고려아연은 단순한 기업을 넘어 미국의 안보 자산으로 격상되는 효과가 발생한다.고려아연은 경영권 분쟁 등으로 올해 한 주당 가격이 100만원인 '황제주' 반열에 올랐다. 본업인 비금속 제련 부문의 실적 개선세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2. 2

      이마트, 신세계푸드 주식 공개매수…주당 4만8120원

      이마트는 신세계푸드 주식에 대한 공개 매수를 실시한다고 15일 공시했다. 공개 매수가는 1주당 4만8120원으로, 공개 매수 개시일 직전 영업일인 12일 종가(4만100원) 대비 20% 높은 수준이다.신세계푸드 지분 55.47%를 보유하고 있는 이마트는 이번 공개 매수를 통해 유통 주식 전량을 취득해 신세계푸드를 완전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이후 관련 법령이 허용하는 절차와 방법을 통해 상장폐지를 할 계획이다. 공개 매수 기간은 이날부터 내년 1월5일까지 총 22일간이다.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3. 3

      한국거래소, 오늘부터 두달간 주식거래 수수료율 한시 인하

      한국거래소가 15일부터 두달동안 주식거래 수수료를 기존 대비 20~40% 인하한다.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거래소는 현재 0.0023%인 단일 거래수수료율을 이날부터 내년 2월13일까지 차등 요율제로 변경해 적용한다.인하된 거래소의 수수료율은 대체거레소인 넥스트트레이드와 수수료율과 맞춰진다. 넥스트트레이드는 지정가엔 0.00134%를, 시장가엔 0.00182%를 매긴다.넥스트트레이드는 지난 3월 출범한 뒤 빠르게 거래량을 늘려 지난 10월엔 거래량 한도인 ‘15% 룰’을 넘겼다.거래소의 수수료율 인하 조치는 두달 동안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거래소는 3개월 이내 기간동안은 수수료 조정 및 면제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경우엔 금융위원회 산하 시장효율화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