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카바이러스, 백신으로 예방 가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브라질, 생쥐 연구서 확인
    신생아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 바이러스도 일본 뇌염처럼 백신을 맞으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미국 하버드대와 미 육군연구소, 매사추세츠공대(MIT), 브라질 상파울루대 연구진이 생쥐에 지카 바이러스 대항 유전자(DNA) 백신과 사(死)백신을 각각 투여한 뒤 지카 바이러스를 주입한 결과 완벽한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고 28일 발표했다.

    남미 대륙을 강타한 지카 바이러스 구조는 지난 3월에야 밝혀졌다. 석 달 사이에 전임상 단계인 동물실험 결과까지 나온 것은 이례적이다.

    오명돈 서울대 의대 교수는 “DNA 백신과 사백신을 투여하면 혈액에 항체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지카 바이러스에서 떼어낸 유전자 일부로 만든 DNA 백신과 죽은 지카 바이러스로 만든 사백신의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생쥐에게 주입했다. DNA 백신을 접종한 쥐 10마리에 브라질 동북지역에서 채집한 지카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결과 백신을 맞은 쥐에서 완벽하게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 사백신을 맞은 쥐 5마리도 모두 지카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이달 중순 이노비아가 개발한 DNA 백신을 약 40명의 건강한 성인에게 투약하는 임상시험을 허가했다. 윤희정 서울 서북병원 감염관리실장은 “임상 1상이 성공하면 지카 바이러스 예방 백신이 곧 시장에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노보,체중감량약 GLP-1알약 최초로 FDA 승인 받아

      노보 노디스크가 세계 최초로 비만치료용 알약인 GLP-1 알약에 대한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노보 노디스크는 미국의 경쟁사인 일라이 릴리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됐다. 23일(현지시간) 노보...

    2. 2

      유럽 시장,전기차 판매증가로 11월에도 신차판매 증가

      유럽 주요 시장에서 전기차 등록이 증가하면서 유럽의 11월 신차 판매가 5개월 연속 증가했다.23일(현지시간) 유럽자동차협회(ACEA)는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 국가에서 전기차 판매 증가세에 ...

    3. 3

      하나금융, 생산적 금융·소비자보호·디지털혁신 위한 조직개편

      하나금융그룹이 생산적 금융, 소비자보호, AI·디지털혁신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조직 안정화에 초점을 맞춘 인적 쇄신도 단행했다.하나금융은 '2026년도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