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거래소, 유로스톡스 50 선물 교차상장 계약 체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경수 한국거래소(KRX) 이사장.
    최경수 한국거래소(KRX) 이사장.
    한국거래소는 20일 독일거래소그룹과 유로스톡스(EURO STOXX) 50·미니 코스피(Mini KOSPI) 200간 교차상장 계약을 체결했다.

    유로스톡스 50은 독일과 프랑스 등 유로존 12개국의 분야별 주도주(株) 50개를 대상으로 하는 지수다.

    거래소는 이번 계약을 통해 해외지수 기초 파생상품을 최초로 상장하게 됐다. 또 유럽 파생상품거래소인 유렉스(Eurex)에 코스피 200 지수를 기초로 하는 선물 및 옵션 야간시장을 개설한다.

    유로스톡스 50 선물은 국내 시간에 원화로 거래될 예정이다. 또 최종 결제일과 가격 등이 모두 동일해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유렉스를 이용하는 국내외 투자자는 코스피 200 선물과 옵션을 동시 거래할 수 있다.

    거래소 측은 국내 투자자들이 유리한 주문 속도와 거래절차, 정보이용료 혜택 등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국내에 최초로 상장되는 유로스톡스 50 선물은 글로벌 거래소를 향해 나아가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국내에서 해외 상품 및 선물을 거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제프리 테슬러(Jeffrey Tessler) 독일거래소 집행이사회 이사는 "이번 계약은 두 상품의 유동성을 키우고 거래 및 위험관리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거래소와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내달까지 시장조성자 계약과 업무규정 등을 마무리하고, 오는 6월 유로스톡스 50 선물을 상장할 계획이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외환당국 구두개입에 30원 넘게 급락...원·달러 환율 상승세 급제동 [HK영상]

      영상=기획재정부, 윤신애PD / 편집=윤신애PD외환당국이 원·달러 환율의 상승세가 지속되자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구두개입에 나섰다. 이에 24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2. 2

      코스피, 미 훈풍에도 4100선 하락 마감…환율 34원 '뚝'

      코스피지수가 24일 미국 증시의 훈풍에도 변동성을 보인 끝에 하락 마감했다. 원·달러 환율은 외환당국의 고강도 구두개입에 하루에만 33원 넘게 급락해 1450원 아래로 떨어졌다.이날 코스피지수는 전장보다...

    3. 3

      병원서 산모 4명 숨진 뒤 14년 만에…가습기 살균제 참사 인정

      2011년 2월 서울 시내 한 병원에서 산모 4명이 원인 불명의 폐 질환에 걸려 숨졌다. 같은 해 질병관리본부는 산모들의 폐 손상 원인으로 가습기 살균제를 지목했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가 공론화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