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 고용과 투자에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오는 3일에는 올 1분기 경기 보완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의 캠버라운지에서 대한상의,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무역협회, 경영자총협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6단체장과 가진 간담회에서 "올해 경제정책 운용의 중심은 일자리 창출"이라고 강조했다.

일자리 창출의 주체인 기업이 고용과 투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내일(3일) 올 1분기 경기보완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설 전후 소비 진작과 국민의 경기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 기업의 협조가 긴요하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수출활력 회복을 위해 업계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민관 합동 수출대책 회의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비관세 장벽 등 수출 제약 요인을 적극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규제를 과감히 개혁하고 새로운 사업 창출을 지원하는 제도는 신속히 도입하겠다고도 밝혔다.

유 부총리는 "특히 서비스업·신산업 부분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 달라"며 "정부도 우리 청년들의 일자리 하나하나에 집중해 체감도를 제고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공공기관, 금융기관 성과연봉제 추진방안도 마련했다며 "공공부문이 선도하고 있으니 경제계도 적극 협조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