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증시가 중국발(發) 충격으로 위축된 투자심리를 회복하고 반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주(18일~22일) 중국의 경제지표와 국내 기업들의 4분기 실적 결과에 주목할 것을 주문했다.

◆외국인, 30거래일 연속 '팔자'…"위안화 약세, 유가 움직임이 변수"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지난 한 주간(11일~15일) 2% 넘게 하락했다. 추락을 거듭한 중국 증시의 영향으로 롤러코스터 장세를 이어간 것. 코스피는 지난 15일 4개월 만에 1880선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외국인의 '셀 코리아(Sell Korea)'가 장기화하는 점도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다. 외국인의 '팔자'세는 지난해 12월 6일 한국항공우주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에 따른 순매수를 제외하면 30거래일 연속 지속되며 수급 부담을 키우고 있다.

과거 외국인 연속 순매도가 가장 길게 이어진 것은 미국 금융위기 당시(2008년 6월9일~7월23일) 33거래일 연속 총 9조원의 순매도를 보인 경우였다. 두번째로는 지난해 8월 중국 인민은행의 위안화 평가절하 당시로 29거래일간 약 5조5000억원의 순매도를 나타낸 바 있다.

이재훈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중국 위안화 약세와 유가하락 전환 여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외국인이 매수세로 전환하기 위해선 중국의 위안화 환율 개입이 효과를 봐야 하고, 국제 유가 바닥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이다.

◆"코스피, 추가 하락부담 완화…1880선 이하에서 매수 나서야"

코스피는 이번주에도 중국의 경제부진 우려 지속, 국내 기업들의 4분기 실적 부진 우려 등으로 인해 상단은 제한될 전망이다.

다만 증시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의 위안화 환율 방어와 글로벌 투자심리 회복 등으로 기술적 반등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을 내놨다.

김유겸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작년 12월 중국의 무역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19일 발표될 중국의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이 시장 예상치(전년대비 6.9%)에 부합할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경기 경착륙 여부에 대한 논란은 일단락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코스피의 추가 하락 부담도 낮아질 것"이라며 "코스피의 연초 이후 저점 수준인 1880선 이하에선 매수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중국 위안화 역외 환율과 시장 환율의 격차가 축소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며 "중국 핫머니 유출 등의 단기 우려는 이번주를 정점으로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현 시점에서는 공포심리의 완화만으로도 증시의 기술적 반등이 가능한 구간"이라며 "이번주 코스피는 1880~1950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추정했다.

또 "주식비중을 줄이기보다는 유가 하방 경직성 확보 가능성, 중국 위안화 환율 안정화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소재·산업재 중심의 반등을 노리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