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참여에 관심을 표명한데 대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환영의 뜻을 표시했습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현지시간 16일 오전 백악관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한·미 관계 현황 공동설명서(Joint Fact Sheet)를 채택했습니다.

두 정상은 한국에 대한 미국측의 방위공약을 확인하며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해 확고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또 4년차를 맞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을 평가하는 한편 한국이 TPP에 관심을 표명한데 대해 미국측은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TPP 타결을 환영하고 축하하며 한국과 미국은 자연스러운 파트너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TPP 참여 문제에 대해서 앞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창조경제과 규제당국간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간 `고위급 경제협의체`를 재개하기로 합의하는 한편 우주와 보건안보, 사이버안보, 기후변화 등 첨단분야로 협력의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청와대와 백악관간에 사이버안보 협력 채널을 신설하고 사이버범죄와 군사적 사이버 공조를 강화하는 등 양국간 사이버안보 협력을 본격화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성경기자 sk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모뉴엘 박홍석 대표, 1심서 징역 23년 선고…`금융권 5400억원 피해`
ㆍ소유, `무표정` 태도논란.. 하루종일 시큰둥 무슨 일?
ㆍ"영어", 하루 30분으로 미국인되는법!
ㆍ양혜지, 2개월만에 40kg 감량…홀쭉해진 미모 ‘깜짝’
ㆍ`삼시세끼 어촌편2` 박형식, 만재슈퍼서 `배말` 사고 `카드` 계산?… 이런 뚱딴지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