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투자전략팀장에게 듣는다

출연 : 류용석 현대증권 투자전략팀장



삼성전자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배경은?

최근 애널리스트가 집계한 추정 영업실적은 약 6.5~6.6조 원의 영업이익을 전망했으며 실제 발표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7.3조 원으로 약 10%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다. 환율효과와 반도체의 원가절감 효과가 어닝 서프라이즈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판단된다. 환율효과가 예상보다 컸다는 점이 금일 시장에서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수출주에게 이번 어닝 시즌의 새로운 기대요인이 될 것이다. 또한 다른 업종에서도 원가절감률이 높은 종목 선호에 시사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이번 분기실적은 삼성전자에게도 서프라이즈이지만 환율효과와 원가절감 효과가 10월 어닝 시즌의 결정변수가 되었다.



삼성전자 종목 투자전략은?

삼성전자 실적결과에 대한 외국인의 시각이 중요하다. 금일 삼성전자로 매수세가 유입된다면 삼성전자의 결정이 전체적인 외국인수급과 연결되어 지수상승이 연말까지 지속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7조 원은 본래 영업가치 및 본질가치, 자산가치를 종합했을 때 밸류에이션 기준으로 하단선 약 124만 원 내외이다. 환율효과의 지속여부는 예상할 수 없지만 중저가 폰 판매 급증 및 반도체가 원가절감 및 경쟁력 효과가 지속된다면 주봉상 125만 원 위에서 주가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당분간 삼성전자는 상방압력이 클 것이다. 또한 4분기 환율지속 여부와 주주환원 정책과 관련한 자사주 매입,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다면 삼성전자의 상승압력은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TPP협상 타결, 국내 자동차주 영향은?

TPP 협상 타결은 완성차인 자동차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충격정도는 아니다. 반면 일본자동차 부품 기업에 가장 큰 혜택이 발생할 수 있다. 일본의 유예기간 및 비준절차, 정식발효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최소 1.5~2년으로 예상한다면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주에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이다. 관세 및 유예기간이 긴 완성차는 부정적 영향에서 그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자동차 부품은 관세철폐가 진행되었고 일본도 2.5%의 관세철폐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국내의 자동차 부품주의 경쟁력은 떨어질 것이다.



中 상하이증시 4분기 전망은?

상하이증시의 네 차례의 3,000선 하락은 여름에 발생한 증시부작용과 국경절 연휴로 인한 폐장 전날 장외신용을 정리하는 마지막 매물 때문이다. 이러한 요인은 4분기 영향력에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4분기 중국 증시의 주요점은 경기모멘텀 측면의 지표 반등여부이며, 일시적이지만 중국증시 지표상에서 반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IMF 보고서는 중국경제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현재 중국의 경기둔화는 서비스업과 제조업간의 이동관계에서 나타나는 불균형이며 전체적인 경기침체와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0월에 예정되어 있는 중국의 5중전회를 전후로 재정지출 확대 등의 경기부양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증시가 4분기에 큰 폭 상승할 수는 없겠지만 글로벌증시에 부담을 주는 하락세가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다.



8일, FOMC 회의록 공개, 글로벌증시 영향은?

10월 미국의 ISM제조업 지수 및 고용지표, 서비스업 지표의 부진으로 인해 연준의 9월 금리동결 판단은 설득력이 있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하락했던 연준의 신뢰도는 현재 회복되고 있으며, 연준의 방향성과 관련해 지표를 중시할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해 내년 초, 금리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증시는 전체시장에서 열쇠를 쥐고 있지만 이머징 시장의 방향성 결정에 대한 영향력은 다소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송종국, MBC해설위원 계속…박잎선과 이혼은 별개? "하차없다"
ㆍ`강남 칼부림` 칠성파 부두목, 6년만에 검거…주식 투자 손해에 그만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전원주 재혼, “야성적인 남편에 반해‥내 눈이 어두웠다” 후회
ㆍ조인성, 스타일리스트에 차 선물…얼마나 벌길래? "억 소리 나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