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이슈 진단

출연 : 송은정 하이투자증권 연구위원





애플, 다양한 제품 라인업 공개 배경은?

이번 애플의 신제품 회의에서 라인업확대를 단행한 가장 큰 배경은 매출 및 수익성 측면에서 아이폰의 의존도가 압도적인 것에 따른 시장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아이폰이 지속적으로 시장을 주도한다면 플러스 요인이지만, 판매가 저조할 경우 애플의 수익성 부진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상할 것이다.



아이폰 신제품 예상 판매량은?

애플은 아이폰 신제품이 첫 주말 판매량을 최소 900만 대 이상 판매고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5년까지 아이폰 6S의 총 판매량은 약 5,800만 대 달성을 예상하고, 아이폰 전체 판매량 기준은 3/4분기 각각 약 4,700만 대/약 7,200만 대로 추산하고 있다.



삼성전자 갤노트5, S6엣지플러스 판매 현황은?

삼성은 지난 해 스마트폰 판매부진을 딛고 중저가 라인업을 중심으로 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그에 따른 결과로 중저가 시장에서 삼성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는 것이 추세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당사에서 갤럭시S5 노트, 엣지플러스 같은 고사양 보다 그동안 부진했던 J 및 A시리즈 등 저가부분에서 2년 동안 2분기 기준으로 글로벌 점유율이 38%, 2014년 2분기 41%, 올해 2분기 54%를 기록하며 확장추세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 점유율은 58%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전자의 중저가 판매가 의미있는 선회를 한 것으로 판단된다.



삼성전자, 저가 스마트폰 판매량은?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동기대비 약 10% 성장하고 있지만 내년에는 8~9% 수준으로 하락이 예상된다. 반면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성장률은 시장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vs 애플 마케팅 포인트는?

삼성은 중저가 스마트 폰으로 경쟁사와 차별화 전략으로 삼성페이와 같은 전자결제, 무선충전과 같은 새로운 충전기술이다. 이러한 측면과 관련된 부품소재분야는 중장기적으로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밖에도 기존의 중저가 스마트 폰과 관련된 부품업체 중 삼성관련 파트론, 서원인텍 애플관련 LG이노텍, 소재업체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나노신소재 업체가 장기투자에 유망하다.



애플의 할부판매 프로그램, 국내 도입시 삼성의 영향은?

애플이 이번에 발표한 할부프로그램은 애플이 주도하는 할부프로그램이다. 스마트 폰을 판매했을 경우 국내는 통신사에 영향력이 강한하고 해외, 특히 애플은 통신사보다 애플의 영향력이 더 크기는 때문에 애플이 주도하는 구매금융 프로그램이 애플한테는 매우 좋은 전략이지만 삼성에게는 구조관계상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먹는 금가루` 아마씨효능, 어떻게 먹어야 제대로 효과보나?
ㆍ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합의문(전문)
ㆍ`홍진영` 과식하면 몸매 위해 다음날 `이것` 꼭 해…
ㆍ소득상위 10만명 평균연봉…이렇게 많아?
ㆍ[카드뉴스] 당신은 골프에서 무엇을 배우셨습니까?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