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의 운동요법 당뇨환자의 운동요법



당뇨환자의 운동요법, `주의` 질환별 피해야 하는 과일



당뇨환자의 운동 요법이 화제인 가운데, 질환별 주의가 필요한 과일에도 눈길이 모인다.



과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신장질환자의 칼륨 배설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수박과 참외 등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이나 과일주스를 주의해야 한다"고 전한 바 있다.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은 혈장 속 칼륨농도를 비정상적으로 높여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칼륨혈증에 걸리면 근육의 힘이 약해져 손발이 저리고 다리가 무거워질 뿐 아니라 심장에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 투석을 받는 경우 칼륨이 많이 포함된 과일만 섭취해도 심장장애뿐만 아니라 감각 이상과 반사저하, 호흡부전 증세를 나타낼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과일을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갑자기 오를 수 있으며, 암 환자 역시 항암치료로 인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과일을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제산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오렌지를, 고지혈증 환자는 자몽을 피해야 한다.



한편,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 무료 웹툰 보기




와우스타 연예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역대급 스펙” 애플 아이폰6S·6S·아이패드 프로 공개…한국 출시일은?
ㆍ‘라디오스타’ 오정연, 서장훈부터 누드비치까지 ‘전직 아나운서의 독한 토크’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윤은혜 ‘또’ 표절 논란…디자인 비교해보니 ‘충격’
ㆍ라디오스타 고우리vs스테파니, 19禁 몸매 대결 승자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