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자산운용은 퇴직연금과 연금저축펀드를 새로 출시하고 미래에셋증권에서 판매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나온 'VIP밸류퇴직연금증권자투자신탁'(주식)과 'VIP밸류연금저축증권자투자신탁'(주식)은 가치주 운용에 강점이 있는 VIP투자자문의 자문 서비스를 활용하는 펀드다.

국내 가치주에 주로 투자하는 주식형 모(母) 펀드(KTB VIP밸류증권모투자신탁)에 자산을 대부분 투자하는 모자(母子)형 구조다.

퇴직연금 상품인 'VIP밸류퇴직연금증권자투자신탁' 가입자격은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의해 퇴직연금에 가입한 사업자 및 근로자로 한정한다.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에 납입한 400만원까지 13.2%(지방소득세 포함)를 세액공제 받고 추가로 퇴직연금에 납입한 금액은 300만원까지 동일 세율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금저축 상품인 'VIP밸류연금저축증권자투자신탁'의 납입요건은 가입기간 5년 이상, 연 1800만원 한도로 55세 이후 10년간 연간 연금수령 한도 내에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연간 연금저축계좌 납입액 400만원 한도로 13.2%(지방소득세 포함)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연금수령 시 세금은 연금소득세 5.5%~3.3%로 연령에 따라 차등과세 된다.

펀드의 보수는 연 0.7625%에서 연 1.5325% 사이로 각 펀드와 클래스 별로 수수료와 보수가 다르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