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6개국(P5+1·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과 이란은 핵협상 타결을 위해 오는 6월 30일 합의시한을 넘겨 계속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미국 고위 관리가 28일(현지시간) 밝혔다.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이란 협상대표단의 대변인도 주 요 6개국과 이란 간 협상이 6월 30일을 넘길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해야 할 일이 아직 많아서 협상대표들이 7월 1 일 이후에도 남아 교섭을 이어가 전반적인 타결을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핵협상이 정점에 달한 가운데 모하마드 자바 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귀국하기로 결정했으나, 미국 측은 이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미국의 고위 관리는 "우린 항 상 협상 대표들이 본국과 협의차 오갈 필요가 있다고 말해왔다"며 "이는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린 핵협상에 추가 시간 이 필요하면 6월 30일을 넘어 며칠 동안 (교섭을) 계속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또 "시한과 우리가 좀 더 해야 할 일이 있 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표들이 돌아가서 훈령을 받으려고 본국에 드나드는 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협상대표들이 교섭을 이어가 고자 6월 30일이 지나서도 빈에 머물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주요 6개국은 이번 빈 협상에서 타결을 보려고 주력하 고 있다며 시한이 장기 연장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5월 말 대퇴골 부상을 당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워싱턴으 로 귀환하지 않고 빈에 남아있지만,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매일 전화로 협상 경과를 보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