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페이스리모델링연구소 입매성형센터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원장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얼굴의 차이는 무엇일까? 피부탄력, 주름 등으로 인한 외모의 변화도 있지만 인상의 변화가 있다. 나이가 들면서 밝은 느낌이 줄어들고 무뚝뚝한 느낌이 많아진다. 바로 입매의 변화 때문이다. 젊었을 때 미인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던 사람들도 입 주변의 변화가 생기면서 생기가 없어 보이고 무뚝뚝한 인상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젊은 시절 예쁜 얼굴이 아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더 예뻐 보이고 분위기 있어 보이는 얼굴들이 있다. 예쁜 얼굴은 아니지만 호감 가는 인상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나이가 들면서 더 빛을 발한다. 이들을 잘 살펴보면 입매가 나쁜 사람이 거의 없다. 관상학적으로도 입매는 매우 중요하다.



돌출입교정, 입꼬리성형 등 입매성형은 얼굴윤곽교정을 원하는 젊은 사람들이나 아나운서나 승무원과 같은 특정 직업군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수술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입매성형수술은 40대 이상의 중년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다.



중년 여성들은 동안성형을 통해 나이와 세월의 흔적을 지우는 것을 물론 중년에 맞는 부드럽고 인자한, 좋은 인상을 가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중년들이 인상이 부드럽고 생기 있게 변화시키는 입매성형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 원장은 "요즘은 대체로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성형을 원한다. 특히 중년들은 젊어지더라도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성형은 싫어한다. 그런데 밸런스입매성형을 하는 경우 얼굴의 입체감과 밸런스, 팔자주름 등이 개선되어 무뚝뚝해보이던 인상변화 효과와 젊어 보이는 동안성형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입매는 얼굴에서 동적인 움직임이 있는 곳으로 얼굴의 생기를 부여할 뿐 아니라 미소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젊은 사람과 나이든 사람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그리고 균형 있는 입매는 얼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름다운 입매를 결정하는 요소는 얼굴 전체 입체감의 밸런스, 입술의 두께와 모양, 입꼬리의 위치, 인중의 길이 등 다양하다. 아름다운 입매를 위해서 받을 수 있는 밸런스 입매성형수술로는 T존 스트로마지방이식, 무턱교정, 입꼬리성형, 입술확대술, 입술축소술, 인중성형 등이 있다.



나이가 들면서 얼굴의 전체적인 볼륨감이 줄어들고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면서 얼굴의 입체감이 떨어지고 얼굴이 길어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인상이 무뚝뚝하고 강해 보이게 되는데 노화로 변화된 입 주변을 교정해주면 얼굴의 입체감이 살아나고 긴 얼굴이 교정되면서 젊어 보이고 생기 있어 보인다. 따라서 인상이 무뚝뚝하고 강해 보이게 되는데 노화로 변화된 입 주변을 스트로마지방이식, 입술성형, 입꼬리성형, 인중성형 등으로 교정해주면 얼굴의 입체감이 살아나고 긴 얼굴이 교정되면서 젊어 보이고 생기 있어 보인다.



아래로 처진 입꼬리는 화가 나거나 우울한 인상을 주게 되는데 입꼬리 주변의 피부와 근육을 재배치시키는 입꼬리올림술을 통해 밝고 인자한 인상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인중이 길거나 약한 경우는 얼굴이 길어 보여 나이 들어 보이고 생동감이 부족한 인상을 주게 된다. 긴 인중은 윗입술의 볼륨도 작고 얇은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상악 치조골이 더 돌출돼 보이기도 한다. 돌출입을 가진 사람은 고집스럽고 강해보이는 보일 수 있는데, 윗입술의 연부조직을 코밑 절개나 윗입술 경계의 절개하는 인중성형으로 훨씬 세련되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입술 또한 밝고 세련된 인상을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상적인 입술의 두께는 얼굴 전체의 크기나 입 크기와의 조화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평균적 입술의 두께로 윗입술이 6~8mm 아랫입술은 10~12mm 정도가 이상적이다. 또 입술의 크기도 중요한데, 입술이 아무리 예쁘게 생겼더라도 입술의 가로 길이가 코의 폭보다 짧으면 어색하고, 눈 길이의 2배가 넘는 입술 또한 보기 좋지 않다.



너무 얇은 입술은 얼굴의 매력조차 희미해 보이게 하고 반대로 너무 두꺼운 입술은 투박해 보인다. 입술성형은 이러한 결점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수술로 입술이 얇은 경우는 필러나 자가지방을 이용해 반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입술이 두꺼운 경우는 입술 비율에 맞게 라인을 잡는 입술축소술을 통해 이상적인 입술로 만들 수 있다.



김성민 원장은 "입매와 관련한 콤플렉스는 의외로 디테일하고 다양하지만 미세한 몇 mm의 차이만으로도 다른 결과를 나타내어 만족도를 매우 달리한다. 따라서 입매와 관련한 수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자신의 얼굴의 특성, 수술 후 얼굴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할 것을 조언했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청와대 열감지기 논란 해명 "매뉴얼 때문"··진중권 맹비난 "자기만 살겠다고..."
ㆍ부산 메르스 환자, KTX 이동경로 보니..`메르스 병원 24곳`보다 "심각"
ㆍ수상한 꼬리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용인 메르스 `공포`··수지구 주민 2명 확진 "둘 다 삼성서울병원 다녀갔다"
ㆍ경제연구원장들 "추경·금리인하 필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