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주식시장 가격제한폭 확대 적용과 맞물려 신용거래 비중이 높은, 일부 코스닥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변동성 확대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전화 연결해 보겠습니다. 정경준 기자.

<기자>

증권사 등으로부터 돈을 빌려 주식을 사는, 신용융자 거래.

주가 하락으로 일정 담보유지비율을 밑돌 경우 돈을 빌려준 증권사 등은 담보 주식의 처분 등 즉각적으로 반대매매를 행사하게 됩니다.

문제는 가격제한폭 확대에 따라 이들 신용거래 관련 리스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신용거래 비중이 높은 코스닥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경계감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시장 기준으로 이달 들어 18일 현재까지 시가총액대비 신용거래잔액 비중이 높은 종목은 스맥과 제룡산업, 대동스틸 등입니다.

기계장비업체인 스맥의 신용거래 규모는 88억원으로, 시가총액 대비 8.75%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제룡산업이 7.62%, 대동스틸 7.48% 순입니다.

전자결제서비스업체인 다날은 신용거래규모가 170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이지바이오 역시도 177억원 규모입니다.

특히 이들 기업의 주가는 5월 들어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가격제한폭 확대 시행을 앞두고 일부 경계감이 일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가격제한폭 확대 조치로 돈을 빌려 주식을 사는, 이른바 신용융자거래의 경우 일부 제한이 예상된다며 가격제한폭 확대 이전인 6월 초를 전후로 신용규제에 따른 일부 중소형주의 변동성 확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펀더멘털이 수반되는 않은 상태에서의 신용거래 규모 비중이 큰 종목에 대해서는 가격제한폭 확대 시행에 앞서 경계감이 필요하다는 조언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정경준기자 jk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주지훈, 수애 `팔색조 매력`에 반했나? "단아+섹시美 공존"
ㆍ백재현, 남성 성추행 혐의 불구속 입건.."그는 누구인가?"
ㆍ로또 1등 37명, 한곳에서 구입한 사실 드러나.. 763억 어쩌나..
ㆍ빅뱅 지하철, 지드래곤-승리 포착...네티즌 "뇽토리 신혼여행?"
ㆍ징맨 황철순 폭행 논란, D컵 볼륨 정아름-고민수와 무슨 사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