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줄기세포와 관련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되면서 난치병 질환들의 치료제 개발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줄기세포 연구기업인 강스템바이오텍(대표이사 강경선)은 2013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아토피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인 퓨어스템-에이디주의 임상 1/2a상을 승인 받아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강경선 교수는 “퓨어스템-에이디주의 임상 1/2a상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번 상업화 임상시험은 승인을 받은 사례라 의미가 깊다”고 전했다.



‘퓨어스템-에이디주’는 강스템바이오텍의 제대혈 줄기세포 분리, 배양 특허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제대혈만능줄기세포 치료제다. 이는 일반 성체 조직에서 분리한 줄기세포보다 분화력이나 증식력에서 훨씬 뛰어난 결과를 보이며, 부작용과 면역거부반응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아토피피부염 질환에서 중요한 요소인 면역글로불린 E를 억제하고 비만세포의 탈과립화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아토피피부염의 병변을 근본적으로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스템바이오텍 서광원 연구소장은 “퓨어스템-에이디주는 그간 아토피에 사용되던 스테로이드와 달리, 근본적인 자가치유를 기대할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제가 될 것”이라며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개발에 이어 류마티스관절염, 크론병 등 다양한 난치성 자가면역질환에 대해서도 효과적인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실제 강스템바이오텍은 줄기세포 추출 원천기술 및 인프라를 확보하고 R&D클러스터 조성으로 현재 크론병 치료제인 퓨어스템-시디주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퓨어스템-알에이주 등에 대한 임상을 진행 중이며 ‘퓨어스템-에이디주는 임상 1/2a상이 완료 예정에 있다. 퓨어스템-에이디주는 후기 임상에 진입하여 오는 2017년 제품 시판을 목표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와우스타 한석주기자 wowstar@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귀염둥이` 아이유 아빠를 부탁해 참여?
ㆍ무한도전 박명수 아내 한수민vs줄리안 누나, 스타보다 더 유명한 스타가족 공개!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줄리안 누나 공개, 누드톤 드레스+밸리 댄스 `후끈`…장위안 반응이?
ㆍk팝스타4 탈락자는? 스파클링걸스-그레이스신… 정승환-릴리M 구사일생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