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1>

상장 첫날 줌인 시간입니다.

오늘 상장한 새내기 기업의 CEO를 초대해 회사에 대한 얘기 들어보는 시간인데요.

오랜만에 유가증권 시장 상장 기업입니다. 씨에스윈드의 김성섭 대표 모셨습니다.



회사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답변 1>

투자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씨에스윈드" 대표이사 김성섭입니다.

씨에스윈드는 원통형 철구조물인 타워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풍력타워` 글로벌 1위 기업입니다.





지난 2003년 베트남에 설립된 이후 중국, 캐나다 등 해외 생산기지를 구축하였으며,이를 통해 연간 2,100여기 이상의 풍력타워 생산이 가능한 세계최대 풍력타워 생산능력을 확보한바 있고 , 지금까지 약 5,600여기의 타워를 생산하여 전세계에 공급했습니다.



씨에스윈드는 설립이래로 세계 최고의 품질을 바탕으로 전세계 풍력발전기 업체 Top 10중 중국을 제외한 7개사에 타워를 공급하며 풍력타워 업체 중 가장 다변화된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급성장하는 해상풍력에 진출하여 육상풍력을 넘어 해상풍력 시장을 이끄는 선도기업으로의 지속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앵커 2>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씨에스위드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답변 2>

씨에스윈드의 경쟁력은 △차별화된 글로벌 경영전략 △뛰어난 운용능력 △ 검증된 기술력으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





설립 초기부터 풍력수요가 있는 지역에서의 현지화로 승부하는 사업전략을 전개해 글로벌 타겟시장별 현지화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고객납기의 철저한 준수와 불량률 제로에 가까운 공정관리를 통해 독일의 Siemens, 덴마크의 Vestas와 같은 세계 주요 발전기 업체들과 긴밀한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풍력시장에 진출해 고속성장을 이끌 것입니다.





<앵커3>

실적이 궁금합니다.

사실 풍력시장에 대한 시장에 관심이 이전에 비해 많이 떨어져있거든요?



<답변 3>

씨에스윈드는 설립 이후 연평균 4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설립이래 한번도 적자가 없는 흑자경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1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0억원, 영업이익은 354억원으로 우량한 실적을 달성한 바 있으며, 2014년 상반기 매출액은 1,757억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23억원, 383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온기 실적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24%대로 타업체와는 차별화된 수익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씨에스윈드의 매출 성장세는 세계 주요 발전기 업체들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 급부상하는 해상풍력 시장의 진출,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를 바탕으로 더욱 고속성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에는 캐나다 온타리오 프로젝트의 지속과 베트남 공장의 해상풍력 타워 납품으로 올해대비 약 15% 이상의 성장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5년내 1조 달성은 무난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4>

제조업계에서 영업이익률 24%대는 굉장합니다. 이러한 높은 수익성을 갖추게 된 비결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답변 4]

씨에스윈드가 올 상반기 동안 기록한 24%대의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타워업체 중 가장 높습니다.

이러한 높은 수익성을 기록할 수 있는 비결은 첫째, 매출의 70% 이상이 발생하는 캐나다 온타리오 공장의 마진율이 자국공장 부품 구매법에 의해 매우 높게 보장되고, 둘째, 제로에 가까운 불량률과 자동화 비율 증가에 따른 높은 생산성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향후에도 기존 온타리오 풍력 프로젝트 외에도 또 다른 프로젝트 수주가능성이 높고, 육상풍력보다 대형화 비중이 큰 해상풍력 진출을 앞두고 있어 이러한 고수익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앵커5]

이번 IPO를 통해 확보된 공모자금은 어떻게 사용될 예정인가요?



<답변 5>

씨에스윈드는 이번 IPO를 통해 약 2,566억원의 공모자금을 유치하게 됐습니다.

이번에 확보된 공모자금은 전 세계 해상풍력 시장의 70%를 점유하는 지멘스(Siemens)와 영국 해상 풍력 동반 진출을 위해 영국 생산기지 신설에 재투자 될 예정입니다.



이와함께 △베트남 생산기지 증설 및 △미래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개발 및 연구에 순차적으로 투자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씨에스윈드는 세계 풍력산업을 대표하는 한국 기업으로서 육상풍력타워에서부터 해상풍력타워까지 풍력타워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앵커6>

마지막으로 여전히 풍력시장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풍력시장의 현황과 향후 씨에스윈드에 투자해야하는 이유를 좀 말씀해주시죠.



<답변6>

최근 풍력발전은 전통적인 에너지원을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의 한 축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연평균 24%의 높은 성장세 기록하고 있으며 향후 13% 이상의 안정적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육상풍력시장은 화석연료 발전단가와 신재생 에너지 발전단가가 동일해지는 그리드패리티에 이미 도달하였습니다.



또한 과거 풍력타워 시장이 국가의 육성정책으로 성장했음에 반해, 지역정책의 변동성, 주도 지역의 변화 등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현재는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은 구조조정 되고 소수의 경쟁력을 갖춘 과점 시장으로 재편되었습니다.



이러한 육상풍력 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더불어 발전효율이 탁월한 해상풍력이 급부상하며 해상풍력의 시장의 확대 또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은 육상풍력과 비교해서 무게와 크기면에서 평균 3배에서 4배 가량 무겁고 큽니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에 최적화된 소재, 생산장비, 생산기지 등이 갖춰져야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씨에스윈드는 2015년부터 유럽해상풍력의 선도기업인 지멘스와 영국시장 동반진출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영국진출이 아니라 영국을 시작으로 전세계 해상풍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초기지를 확보한다는 차원이며,

명실공히 풍력타워를 중심으로 전세계 녹색바람을 일으키는 1인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자신감의 표출입니다.



앞으로도 전세계 풍력발전산업을 견인하는 씨에스윈드의 지속성장을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한예슬♥테디 홍대데이트 `닭살커플` 인정.. 휴대폰 바탕화면 보니?
ㆍ삼성-한화 빅딜에 삼성맨 7천여명` 멘붕`··졸지에 한화맨 위로금 얼마나?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청담동 스캔들` 최정윤, 출생의 비밀 눈치? 서은채 악행 `눈물 고백`
ㆍ은행 예금금리 첫 1%대 진입…금리 최저행진 지속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