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수급 양호…가치·배당주펀드 유망…부동산, 입지따라 가격 차별화 심화될 듯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끄는 2기 경제팀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이 나왔다. 과감하고 가시적인 정책은 외국인 순매수 행진으로 이어졌고 5년간 지루했던 코스피를 박스권 상단에 올려놓았다. 2기 경제팀의 하반기 경제정책에 따라 주식, 채권, 부동산, 환율 등 주요 가격변수들의 움직임을 살펴보자.

증시 유동성 장세로

최근 코스피 상승의 배경 중 하나는 풍부한 글로벌 유동성이다. 연말까지 미국 중앙은행(Fed)의 통화정책 로드맵이 제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 시기는 9월 또는 10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풍부한 유동성에 따른 국내 증시의 외국인 수급은 일단 여름까지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증시의 상승세가 지속 가능한지가 최대 관건이다. 변수는 글로벌 유동성의 지속성 여부다. 9월 또는 10월 FOMC를 앞두고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주춤해질 가능성이 있다. 내수 부양 기대감과 현실 여건 사이의 괴리도 변수다. 배당 규모가 늘더라도 배당 수익률의 지속성을 따져봐야 한다.

결론적으로 당분간 초저금리 기조 유지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의 위험자산 투자 확대로 국내 증시 수급은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자들은 주가 상승에 어느 정도 동참할 필요가 있다. 인덱스펀드 및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투자도 유효하다. 그러나 최근 국내 증시의 화두를 고려하면 가치주 및 배당주펀드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배당주의 경우 정책적으로도 뒷받침되고 있어 당분간 유망하다.

해외 채권 여전히 유망

채권시장은 경제활성화 대책이 나오기도 전에 정책 기대감이 먼저 반영됐다. 아직 8월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지도 않았지만 한국은행의 정책 공조를 예상하는 채권시장 참여자들은 적어도 한 번의 금리 인하를 확신하고 있다. 50bp(0.5%포인트) 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관도 있다. 2기 경제팀 하반기 정책의 채권시장 영향은 절대적인 금리 수준과 신용스프레드 측면으로 나눠서 예상할 수 있다. 현재 절대적인 금리 수준은 정책 예상이 다소 미리 반영된 부분이 있다.

미국은 하반기로 갈수록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큰 폭의 기준금리 인하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또 상반기 내수 위축이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며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8월 금통위 결과가 나오면 금리는 소폭 상승할 가능성이 더 크다.

하지만 신용스프레드는 아직 축소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동양사태’ 이후 확대됐던 신용등급 간 스프레드가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절대적인 금리 수준이 워낙 낮아 채권 수급상 다소 공격적인 운용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채권시장에는 ‘금리 되돌림’ 가능성이 내재해 있다. 따라서 다소 보수적인 방향으로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부 증권사를 통해 판매됐던 장기 국공채의 경우 환매 기회가 될 수 있다. 30년 만기 국채의 경우 2012년 9월께 3%대에 발행됐으나 작년 12월 4%대까지 올라선 뒤 현재 3.3%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부 차익 실현이 필요한 시점이다. 반면 해외 채권은 여전히 유망한 자산군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하이일드 채권과 시니어론이 유망하다. 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선진국 하이일드 채권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해왔다.

부동산, 가격 차별화 심화될 것

새 경제팀의 부동산 관련 대책들은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국민주택기금 6조원 추가편성 △부동산 투자이민제도 대상 확대 △청약제도 개선 △디딤돌대출 1주택자 허용 △재건축 안전진단 등 규제 완화다. 대책들의 목적은 시장의 유동성 확대를 통한 수요증가와 규제 완화를 통한 투자심리 회복이다.

LTV, DTI 완화는 대표적인 유동성 확대 정책이다. 다만 가처분소득의 증가가 없는 유동성 확대하는 가계의 재정 건전성만 악화시킬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전세가율이 70%대 안팎인 상황에서 대출 확대가 투자자들에게 얼마나 실익이 있을지 의문이다.

오히려 디딤돌대출을 1주택자까지 확대하는 과정에서 LTV, DTI 완화와 맞물려 기존 유주택자들의 주거 이전 수요에 마중물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택 거래 활성화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정부 정책의 방향성과 상관없이 앞으로 주택 투자를 통해 예전처럼 높은 자본차익을 실현하는 것은 어렵다. 다만 실수요자 입장에서 주거용 주택을 구입하는 시점으로는 좋은 타이밍이다.

부동산 투자 시 입지에 대해 더 깊은 고려가 필요하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부동산 시장에서도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유동성 장세에서는 모든 지역의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입지에 따라 가격 차별화가 심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환율은 상승 기조

지난해 하반기 이후 원화 가치의 가파른 상승은 수급 요인이 크다. 수출 증가 등은 부수적인 요인이다. 무역수지는 금융위기 이후 매월 꾸준하게 20억~60억달러 수준을 기록하고 있어 새로운 요인은 아니다.

결론적으로 원·달러 환율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달러의 방향성 부재에 있다. 미국의 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Fed의 저금리 정책이 달러의 본격 강세 전환을 막고 있다. 여기에 신흥국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외국인들에게 국내 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시장이다.

재닛 옐런 Fed 의장은 지난 7월 초 국제통화기금(IMF) 연설에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리를 인상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그동안 지표 개선 추이 및 물가 상승 전환 등을 감안할 때 금리 인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사실이다.

특히 지난해 이후 지표 개선 속도에 비해 금융자산 가격이 빨리 상승하고 있다는 우려가 꾸준
증시 수급 양호…가치·배당주펀드 유망…부동산, 입지따라 가격 차별화 심화될 듯
히 제기되며 Fed가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하면서 거품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늘고 있다.

신흥국 중 안전한 투자처, 수출 호조에 따른 풍부한 외환 보유액, 개각과 함께 금리 인하 가능성 등에 따라 원·달러 환율은 1000원 선을 위협하고 있다. 향후 수급 상황에 따라 900원대까지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 다만 900원대 수준은 정부로서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 개입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

이형일 < 하나은행 PB본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