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아침 2부 [투데이 모닝전략]

출연: 이정민 강호투자컨설팅 팀장





외국인 매도 전환, 수급 특징 판단은

우선 미국 증시와 우리 시장을 설명드리고 싶다. 지난 주 나스닥은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4485를 상회했지만 아쉽게도 우리 시장은 코스피지수로 1992~2018의 좁은 밴드 갇힌 모습이 나타났었다. 두 번째 설명드릴 부분은 베이시스에 관한 것이다. 장중 프로그램 매매, 옵션가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베이시스다. 지난 화요일 선물지수는 하락하다가 다시 시가 근처까지 올라서면서 마감했다. 그리고 어제도 하락하던 지수가 시가 부근으로 올라오며 2000선을 살짝 넘겨 마감했다. 이 모든 것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베이시스가 중요했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 세 번째는 선물의 등락폭을 말씀드리고 싶다. 선물의 등락폭이 1.20가 나왔다. 선물의 등락폭이 작은 이유는 바로 개인과 기관의 포지션 때문이다. 개인의 포지션은 과거 1-2년전만 해도 월초에 U자 형성해 움직였었다. 그러나 근래에는 가운데가 볼록한 산 모양으로 유지를 하다가 U자 모습으로 변동이 된다. 만약에 지수가 하락하거나 많이 상승한다면 본인들이 취할 수 있는 이득을 줄여가는 형국이 될 것이다. 따라서 기관은 크게 움직이고 싶은 마음이 없다는 것이다. 다음 달에도 개인과 기관의 포지션을 유심히 살펴 봐야 안전한 매매를 할 수 있겠다.

.

국내 증시 주요 변수

뉴욕시장의 숨 고르기 또는 조정 국면이 가까워졌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형주의 어닝 쇼크가 시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봐야 한다. 그리고 중국시장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시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공격적인 매매 방식은 피하며 안정된 포지션을 구축하는 것을 권유한다.



*7월 옵션만기일 대응전략

FX마진 등 모든 데이터가 7시 이후에 입수되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는 점은 양해를 부탁드린다. 월초에 등가격 옵션의 합이 6.34였는데 어제 마감 시 등가격의 합이 1.91이었다. 시간가치가 하루 평균 0.25씩 감소했는데, 오늘 하루에 1.91이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다. 시간가치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파생상품 거래 주체의 포지션을 감안해서 코스피 마감지수는 2010선 전후가 되리라 예측된다. 일단 상승한 뉴욕시장의 영향으로 선물지수는 260정도에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승에서 시작은 하겠지만 등락을 거듭하며 V자 형태를 그리면서 움직일 것이다. 선물의 고점은 262.50, 저점은 259.00로 예상해본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뮐러, 독일 7:1 압승에 “정신 나간 결과” 우승소감 화제
ㆍ걸스데이 혜리 `막내가 달라졌어요~` 영혼까지 끌어모은 볼륨감 "입이 쩍!"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커피믹스 절반 설탕, 2잔만 마셔도 하루 섭취량의 30% 훌쩍
ㆍ기준금리 14개월째 동결‥하반기 경제전망 주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