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여야 원내지도부와의 회동에서 김명수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해 달라는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의 요구에 대해 “잘 알겠다.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제자 논문 표절 논란 등에 휩싸여 야당의 집중 포화를 맞고 있는 김 후보자의 낙마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미 김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 전부터 자격 미달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논문 표절은 물론 내부자 정보를 이용한 주식 투기 의혹 등 고위 공직자 후보로서 도덕적 흠결이 너무 많다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김 후보자는 지난 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명확한 해명을 하지 못하고,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동문서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 후보자 보호에 나섰던 새누리당 내에서조차 “부총리감이 아니다”는 회의론이 나올 정도다. 여당 핵심 당직자는 “인사청문회에 참석했던 여당 청문위원들 중 일부도 보고서 채택 결정을 유보하고 있을 정도”라며 “이대로 밀어붙이기는 힘들지 않겠느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여야는 잠정적으로 11일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지만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확산되면서 보고서 채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보수 성향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교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김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통해 평생 교육자와 학자로서 걸어온 명예를 지키길 기대한다”며 “부총리와 교육부 장관으로서 가져야 할 공직 수행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고 여러 논란에 대한 해명도 불투명했다”고 평가했다.

지난 8일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도 새정치연합이 부적격 의견을 내면서 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안행위 전체회의 소집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한편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