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014 브라질 월드컵`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27일 오전 5시(한국시각) 홍명보 감독이 이끈 한국 대표팀은 브라질 상파울루의 아레나 데 상파울루에서 벨기에와 H조 조별예선 최종전을 치렀다.





우리 선수들은 지난 두 경기와 달리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나섰지만, 1-0으로 석패해 16강 진출이 좌절됐다.







경기 직후 홍명보 감독은 "저희가 공격적인 상황을 하다가 카운터 어택으로 실점을 했다. 그것을 감수하고 골을 넣는 게 중요했기 때문이다. 선수들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저희가 많이 부족했다. 제가 많이 부족했다"며 "우리 선수는 젊고 미래가 촉망되는 선수들이다. 한국축구와 우리 선수는 계속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제가 가장 많이 부족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기 이후 이영표 KBS 해설위원과 안정환 MBC 해설위원은 대표팀을 향해 애정섞인 일침을 가했다.





이영표 해설위원은 "월드컵은 경험하는 자리가 아니다. 증명하는 자리다. 하지만 대표팀은 증명하지 못했다"며 "월드컵에 경험 쌓으러 오는 팀은 없다. 경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수들이 이걸 통해서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 모두가 월드컵에서 잘하기 위해 준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K리그를 위해 준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선을 다한 선수들을 탓하고 싶지 않다. 저를 비롯해서 대한민국 모든 축구 관계자들에게 오늘 패배에 책임이 있다. 우리 모두가 반성해야 한다"며 "선수들이 경기 전에 다짐했던 `최선을 다해서 보여주겠다`라는 것들을 나는 봤다고 생각한다. 정말 수고했다. 고마웠다"고 태극전사들을 향한 격려도 아끼지 않았다.





안정환 해설위원은 "우리나라 선수들은 실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신력을 이야기 하는데 실력이 있고 난 뒤에 정신력이 필요하다. 실력을 채운 뒤 정신력을 앞세워야 한다"라"우리 선수들이 실력으로 졌다고 소신 발언을 했다.





안정환 해설위원은 후배들에 대한 격려도 잊지 않았다. 그는 "우리 선수들이 젊기 때문에 2018 월드컵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덧붙이며 "축구는 오늘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위로했다.





송종국 역시 벨기에의 승리로 경기가 끝나자 "우리 선수들 잘 싸웠다. 하지만 지금부터 실력을 키워야 한다. 실력 다음에 정신력이 있는 것이다"며 격려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안정환 송종국 해설, 이영표 따끔한 일침 맞는 말이다" "안정환 송종국 해설 이영표 일침, 세 사람이 이번 월드컵 주인공 같다" "안정환 송종국 해설 이영표 일침 잘 새겨들었으면 좋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사진=중계 방송 캡쳐)


현진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장윤정 모친 패소` 딸 돈은 내 돈 우기더니··출산 장윤정 `당혹`
ㆍ`임 병장 메모` 비공개 내용 뭐길래?··"특정인 가혹행위 거론 안해"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대한민국 벨기에, 김승규 인터뷰 "후반 실점은 내 실수" 눈물
ㆍ5월 경상수지 93억달러 흑자‥27개월째 흑자행진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