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내 신용평가사, 신뢰도 여전히 낮은 수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신용평가사들의 신뢰도와 평가 적적성이 여전히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협회가 신용평가기관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일 발표한 '2013년 신용평가기관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정성평가에 대한 신뢰도 수준이 10점 만점에 5.84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5.04점)에 비해서는 높아진 것이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정성평가 부문 중 신용등급 사후관리는 5.79점, 이용자 활용도는 6.30점을 받았다.

    평가사별로는 한국기업평가가 평균 6.12점으로 정성평가에서 가장 양호한 평가를 받았다. NICE신용평가는 5.92점, 한국신용평가는 5.88점을 받았다.

    부도율에 대한 정량평가 결과는 전년대비 악화됐다.

    최근 3년(2011~2013년) 평균누적부도율 상승으로 해외 기준부도율과의 괴리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오규택 평가위원장은 "정성평가점수의 수준이 높은 편이 아니고, 건설․조선 등 일부 업종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고평가 인식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볼 때, 설문응답자가 체감하는 신용평가의 적정성은 다소 미흡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신용평가기관들은 평가결과가 소폭 상승한 것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평가등급의 적정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투자증권,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투자증권은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은 양사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

    2. 2

      [마켓PRO] Today's Pick : "iM금융지주, 경쟁사 대비 압도적 상승여력"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

    3. 3

      알테오젠,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이전 옵션계약…주가 강세

      글로벌 알테오젠 주가가 강세다.26일 오전 9시43분 현재 알테오젠 주가는 전날 대비 1만3000원(3.02% 오른 44만3000원에 거래 중이다. 개장 이후 한때 44만8500원까지 올랐다.앞서 이날 알테오젠은 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