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시황레이더]코스피 2000 재도전…어닝시즌 경계감 '변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7일 코스피지수는 2000선 재도전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증권가는 "이번 주 역시 분위기는 좋다"면서도 2000선 안착까지 가는 속도는 다소 조절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술적인 부담과 주식형 펀드 환매를 비롯한 차익실현 매물 출회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주 코스피는 전주 대비 0.36% 상승했다. 지난주 초반엔 장중 2000선을 넘어섰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상승세가 주춤해졌다. 결국 1990선마저 내준 채 마감했다.

    이번 주에 시작되는 실적 발표 시즌(어닝시즌) 경계감은 탄력적인 반등을 제약하는 요인이다. 오는 8일 삼성전자 잠정실적을 시작으로 국내 기업들이 올 1분기 어닝시즌에 진입한다.

    임동락 한양증권 연구원은 "장기 박스권 상단 돌파를 위한 마지막 관문은 1분기 어닝 시즌"이라며 "삼성전자 잠정실적 발표 이후 초기 반응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그 이전까지는 어닝시즌 경계감 속에서 2000선 돌파를 계속 타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매물 소화 과정은 2000선 탈환을 위한 단기 진통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주호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어닝시즌에 진입하면서 실적 변동성에 따른 우려감이 불거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지난해 4분기 '어닝쇼크' 이후 여전히 기업실적 전망치에 대한 신뢰도 회복이 어려운 상태인 만큼 실제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는 경계심리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1분기 국내 기업의 영업이익 전망치가 연초 이후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세를 보이고 있어 눈높이가 낮아진 상태"라고 전했다. 해당 눈높이만 만족시킨다면 별다른 '충격'은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미국 경기지표 회복세 등 글로벌 경기환경 역시 우호적으로 조성되고 있어 코스피 지수를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경기환경 개선 과정에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군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추천했다. 우선 선진국 경기회복 수혜가 예상되는 자동차와 부품, 정보기술(IT) 업종에 주목했다.

    또 경기민감주 내에서 전방산업의 업황개선세가 예상되는 은행, 조선,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한 매수 전략이 필요하다고 이 연구원은 조언했다.

    외국인의 거침없는 순매수는 지속돼 지수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은 지난달 26일부터 시작해 8거래일 연속 순매수 행진을 이어갔다.

    이 연구원은 "최근의 외국인 매수세 기조가 크게 훼손되지 않는다면 어닝시즌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식시장의 하방경직성은 일정부분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주 예정돼 있는 일본은행(BOJ) 금융정책회의(8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10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사록(10일) 등 굵직한 현안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제 물린 사람 없다'…삼성전자 신고가 행진에 개미 '환호' [종목+]

      삼성전자가 26일 장중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메모리 반도체 호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자체 모바일 그래픽처리장치(GPU) 개발에 성공한 점도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이...

    2. 2

      타이거운용, 이재완 대표 사임…새 대표에 김권 이사

      이재완 타이거자산운용 대표가 사임했다.26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타이거운용은 지난 23일 주주총회를 열고 김권 이사를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임기는 2027년 12월까지다.김권 신임 대표는 타이거자산운용 창립 때부...

    3. 3

      '딜 잘 만드는 뱅커' 김태훈 우리은행 본부장, PEF 대표된다

      '사모펀드(PEF) 딜 잘 만드는 인수금융 전문가' 김태훈 우리은행 본부장(사진)이 PEF 운용사 대표가 된다.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브레인자산운용 자회사인 KY프라이빗에쿼티(PE)가 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