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아침 2부 [투데이 모닝전략]

출연: 이정민 강호투자컨설팅 팀장





최근 흐름

옐런 의장의 `경기부양을 지속할 것이다`라는 발표로 인해 해외증시뿐만 아니라 우리의 시장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어제는 오랜만에 2000선을 회복 했다. 또한 제조업지표까지 함께 호조를 보이면서 S&P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더구나 외국인들이 보유하고 있던 많은 양의 코스피200 선물매수 포지션의 힘을 얻어 출발이 좋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증권, 투신사 등의 매도물량과 외국인들의 선물 이익 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더 이상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어제는 개인투자자들이 선물을 2000계약 이상 매수하면서 콜옵션도 메이저들과는 달리 나홀로 매수를 이어 갔다. 그리고 반대로 풋옵션을 적지 않게 매수하는 금융투자자와 달리 개인투자자들은 풋옵션을 매도하였다. 이러한 모습에서 장이 상승을 이어가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만약 장 초반 매수를 했다고 하더라도 시장주체들의 모습을 살피면서 개인의 반대로 움직였어야 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신이 시장을 위쪽으로 예측하는데 개인들이 함께 위를 보고 있다고 판단이 되면 일단 포지션을 풀고, 다시 진입타이밍을 찾아야 한다.



시장 분석, 전략

우리는 뉴욕과는 달리 상승 모멘텀이 약해 큰 폭의 상승은 어려울 것이다. 옵션 만기일인 10일 이전에는 마감지수로 2020선을 넘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글로벌 장세가 양호하면 다음 주의 옵션만기일이 지나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한다. 본격적으로 상승의 모습을 보이려면 중국의 상해지수가 2000선을 하회하면 안되고, 2150선이 돌파되어야 한다.



전략

콜옵션을 매수하신 분들은 욕심 없이 작게나마 이익실현을 하실 타이밍을 찾아야 하고, 풋옵션을 매수하신 분들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손절 타이밍을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장 초반에 위아래로 크게 흔들리며 선물의 고점과 저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개장 직전 나스닥 선물 등에 영향을 받겠지만 보합선에서 시작한 장은 일단 위쪽으로 방향을 잡으리라 예상되지만 전일 고점 위에서 저항에 부딪히며 지수 상승을 어렵게 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늘의 고점은 261.50 정도가 예상되며, 260.00 부근에서 저점이 형성되리라 보여진다. 또한 횡보장세가 이어지며 코스피 종합지수로는 2010 정도로 저항을 예상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박경림 사각턱 실종에 수술했나? `역린` 제작보고회 누리꾼 반응 "깜짝!"
ㆍ목포 신안비치3차 아파트 도로 80m 구간 침하, 주민 긴급 대피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소녀시대 효연 폭행논란, 태연 "알쓰가 일쓰 앞에서" 웅크리고 설마..
ㆍ외환보유액 9개월 연속 `사상 최대`...3월말 3,543억달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