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수경례하는 대통령 >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유공자 포상을 하면서 거수경례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 거수경례하는 대통령 >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유공자 포상을 하면서 거수경례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핑계로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재고할 수 있다고 위협한 것과 관련, “북한은 또다시 이산가족의 가슴에 큰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7일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4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면서 “그동안의 경험에서 보았듯 남북관계가 풀린다 싶으면 바로 어려운 위기가 닥치곤 했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변할 때까지 잠시도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흔들림 없는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해야 하고, 만약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안보와 경제의 관계도 갈수록 긴밀해져 안보 없는 경제, 경제 없는 안보는 생각할 수 없게 됐다”며 “새로운 전방위 총력안보 태세를 갖추고, 이것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남북은 전날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오는 20~25일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참석할 양측 상봉자 명단을 교환했다. 남측 상봉자 명단에는 지난해 9월 이산가족 상봉 추진 당시 확정됐던 96명 가운데 11명이 빠진 85명만 올랐다. 지난 4개월 사이 2명이 사망하고 나머지 9명은 건강 악화 등으로 이번 상봉 행사에 참석할 수 없게 됐다. 북측 상봉자도 지난해 100명에서 94명으로 6명이 줄었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였지만 건강이 나빠져 상봉을 포기한 허경옥 할머니(86)의 아들 홍순호 씨(64·서울 통인동)는 “지난해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되고 나서 어머니가 신경을 많이 써 기력이 약해졌다”며 “작년만 해도 괜찮으셨는데 착잡하다”고 안타까워했다. 정부는 금강산에서 열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해 이날 오전 우리 측 실무점검단을 북한에 파견했다. 대한적십자사와 현대아산 관계자 및 협력업체 직원들로 구성된 실무점검단 64명은 현지 시설과 숙소를 점검하고 돌아올 예정이다.

도병욱/전예진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