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비정상적 관행을 정상화하는 개혁은 공공 부문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공공기관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 개혁과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7일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공공기관은 국민생활에 직결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고, 공공기관의 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공공기관의 과도한 부채를 줄이지 않고는 국가경쟁력이 높아질 수 없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 “방만 경영을 어떻게 개혁해 나갈 수 있는지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 함께 노력해야겠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타율에 의한 개혁은 지속하기 어렵고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공공기관 스스로 개혁해 나가고 정부와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며 자발적 개혁을 촉구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 도중 출산 등으로 인한 여성 경력 단절 문제와 관련해 장관들과 난상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출산과 육아로 인해 여성들이 경력단절을 겪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게 목표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공무원이 육아휴직이나 출산휴직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으니 대체인력을 마련할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답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