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뷰티팀] 트러블 없이 깨끗하면서도 촉촉함을 잃지 않는 피부는 모든 여자의 로망이다.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관리해도 좀처럼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피부는 환절기랍시고 더욱 큰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스스로에게 ‘그동안 나는 어떻게 피부를 관리하고 있었는가’라고 질문을 던져보자.

그동안 옳다고 믿고 있었던 피부 관리법이 잘못되어 피부가 더 손상되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 오해하기 쉬운 잘못된 피부 관리법에 대해 Q&A형식으로 살펴봤다.

Q1.
클렌징을 오래 하면 할수록 피부가 깨끗해지나요?

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No!
클렌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도 깨끗하게 세안하는 것이다. 너무 오래 마사지를 하게 되면 오히려 손의 열로 인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1~2분 정도만 해주는 것이 적당하다.

많은 여성들이 메이크업을 지우기 위해 오일이나 크림 등을 이용해 1차 세안을 하는데 이러한 1차 세안제들은 유분기가 많아 오래 방치할 경우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클렌징은 최대한 가볍고 빠르게 끝내도록 하자.

Q2. 가을이라 그런지 피부가 축축 늘어지는 것 같아요. 떨어진 피부 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술밖에 답이 없나요?

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No!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피부 건조로 인해 탄력까지 잃기 십상이다. 하지만 피부 탄력을 높이겠다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리프팅 등의 시술을 하는 것은 절대 금물. 가장 좋은 방법은 콜라겐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한 꾸준한 피부 관리다.

콜라겐은 피부 조직의 90%를 차지하는 단백질 성분으로 피부 탄력과 주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나이를 먹을수록 체내에서 생성되는 콜라겐이 줄어들기 때문에 베리코스 ‘콜라겐 90% 타이트닝 세럼’처럼 콜라겐 함량이 높은 화장품을 사용해 꾸준히 관리해줘야 한다.

Q3. 세안 후 피부를 더욱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는 물기를 닦아내지 않는 것이 더 좋나요?

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No!
세안 후 피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닦지 않고 자연 건조시킬 경우 피부에 남아있는 수분이 공기와 함께 증발해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세안 후에는 깨끗하고 부드러운 타올이나 미용 티슈 등을 이용해 가볍게 눌러주듯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더욱 촉촉하게 피부를 관리하고 싶다면 세안 후 1분 이내에 미스트나 스킨, 로션 등을 활용해 즉각적인 수분을 공급해주는 방법을 추천한다.

Q4. 메이크업 없이 자외선 차단제만 바른 경우 가볍게 물세안만 해도 되나요?

No! 최근 자외선차단제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다양한 타입의 자외선차단제들이 출시되고 있다. 물에 잘 녹는 타입도 있지만 대부분이 땀이나 물에 지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워터프루프 타입으로 출시되므로 깨끗한 피부를 원한다면 세안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메이크업을 하던 하지 않던 외출 후에는 클렌저를 사용해 꼼꼼하게 이중세안해주는 것이 트러블 없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Q5. 마스크팩을 붙인 상태로 잠들거나 오래 붙이고 있으면 피부 관리에 더 효과적인가요?

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No!
마스크팩의 권장 사용시간은 15분~20분이다. 이 이상 팩을 붙이고 있을 경우 마스크팩의 부직포가 마르면서 피부 수분까지 가져갈 수 있으므로 오래 붙이고 있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만약 자는 동안에도 촉촉하게 피부를 관리하고 싶다면 마스크팩 대신 슬리핑팩을 활용할 것. 바르고 잠든 뒤 다음날 아침 물로 가볍게 씻어내기만 하면 되므로 간편하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다.

Q6. 번들거림이 심한 지성 피부입니다. 속 건조함이 느껴져 오일을 사용하고 싶은데 지성피부는 오일을 사용하면 안 되나요?

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No!
오일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한 방울 내지 두 방울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지성피부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지성피부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을 찾는다면 알로에 오일을 추천한다.

알로에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피부진정 효과가 뛰어나 잦은 트러블 등으로 고민하는 예민한 민감성 피부나 지성 피부가 사용하기 제격. 안심하고 알로에 오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입소문 화장품 베리코스의 ‘알로에 카밍오일’처럼 알로에베라잎추출물과 아르간오일, 비타민E 3가지 성분만을 함유한 오일을 고르는 것이 좋다.

>> 올바르게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에디터 추천 제품은?

잘못된 피부 상식 “피부, 제대로 알고 관리하자”
01
슈에무라 얼티메이트 클렌징 오일
8가지 정제된 식물성 오일을 엄선하여 탁월한 스킨케어 효과를 선사하는 클렌징 오일
02 베리코스 콜라겐 90% 타이트닝 세럼 정제수 대신 콜라겐 성분이 90%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며 타입에 관계 없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세럼
03 랑콤 UV 엑스퍼트 GN-쉴드 메이크업 베이스 SPF50으로 완벽한 자외선 차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주름 개선 기능이 더해진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 자외선차단제
04 SK2 페이셜 트리트먼트 마스크 고농축 피테라가 피부에 집중적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지친 피부를 단시간에 회복시켜주는 마스크팩
05 베리코스 알로에 카밍오일 지성피부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알로에베라잎추출물, 아르간오일, 비타민E 3가지 성분으로만 구성된 유기농인증성분 99.9% 오일
(사진출처: w스타뉴스 DB, 슈에무라, 베리코스, 랑콤, SK2)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m

▶ ‘머릿결 좋아지는 삼푸’ 추천!
▶ 유진-조여정-손담비, 뷰티 멘토들의 피부관리법
▶ 홈케어 vs 에스테틱 관리,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컴백’ 카라 메이크업 전격 분석
▶ 백옥피부의 비밀은 다름아닌 ‘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