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산사춘 배상면주가, 도매점 '구입강제' 적발…공정위 檢 고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사춘 배상면주가, 도매점 '구입강제' 적발…공정위 檢 고발
    공정거래위원회는 전속 주류도매점에 제품구입을 강제한 '(주)배상면주가'를 검찰에 고발키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배상면주가는 2010년 2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전국에 있는 74개 전속 도매점에 생막걸리 제품을 구입토록 강제했다.

    이 기간 생산중단 및 임의출고 중지까지 생막걸리 제품의 총 매출액은 31억7000만 원이었다.

    구입 강제는 전속 도매점들의 주문량이 생산량에 미치지 못할 경우 해당 도매점에 임의로 배정, 임의배당물량까지 포함된 제품대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임의배당 물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전속 도매점의 경우 배상면주가의 인기제품인 '산사춘' 공급을 축소하거나 거절하는 방식으로 해당 도매점들을 압박했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공정위는 이에 따라 배상면주가에 시정명령 및 과징금 900만 원과 함께 검찰 고발키로 했다.

    배상면주가는 전통주 제조 기업으로 주력 제품인 '산사춘'의 매출 비중이 60% 이상이며 지난해 연 매출액은 146억 원을 기록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숙적' 중국과 손 잡더니…일본 제치고 '세계 4위' 오른 이 나라 [글로벌 머니 X파일]

      최근 인도가 일본을 추월해 글로벌 국내총생산(GDP) 4위에 오를 전망이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 사이를 오가는 줄타기로 실리를 챙기면서다. 지난해 인도는 미국의 관세 위협에도 '숙적' 중국...

    2. 2

      젠슨 황도, 삼성·LG도…라스베이거스 곳곳 점령한 '전초전' [영상]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을 앞두고 옥외 광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CES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는 도심 곳곳에서 세계적 수준의 ...

    3. 3

      IEA, 韓 에너지 정책에 '경고'...전력시장 개혁·수소 로드맵 시급

      [한경ESG] 싱크탱크 리포트 9 - IEA ‘2025 한국’국제에너지기구(IEA)는 한국이 탄소중립 목표와 에너지 안보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력시장의 대대적 개혁과 재생에너지 확대의 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