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이 나치의 학살이 자행된 프랑스 마을을 찾아 용서를 빌었다.

가우크 대통령은 4일 독일 대통령으론 처음으로 처음으로 제2차 세계대전 말 나치 독일군이 대학살을 저지른 프랑스 중서부 마을 오라두르 쉬르 글란을 찾았다. 이 마을은 샤를 드골 전 프랑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나치의 만행을 알리고자 지금도 학살 당시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나치군은 1944년 6월10일 이 마을 교회에 여성과 아동을 가둔 채 독가스를 살포하고 불을 지르는 등 주민을 잔혹하게 학살했다. 이 학살로 하루 사이에 주민 642명이 숨졌다. 15세 미만 아동도 205명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함께 학살 현장인 교회를 방문한 가우크 대통령은 생존자로부터 당시 참상을 들었다. 나치에 어머니와 누나를 잃은 이 생존자가 슬픔을 이기지 못하자 가우크 대통령은 어깨를 감싸 안고 손을 꼭 쥐고 함께 교회를 나섰다. 가우크 대통령은 살해된 주민들을 기리는 기념비에 화환을 바치고 묵념했다.

과거 동독의 인권운동가였던 가우크 대통령은 체코와 이탈리아의 나치 학살 현장도 방문해 나치 과거사를 반성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지난달 20일 현직 총리로는 처음으로 독일 다하우나치 강제수용소 추모관을 공식 방문했다. 강연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