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야간선물 거래, 시스템 고장으로 조기중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야간선물 거래가 16일 시스템 고장으로 2시간20분가량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전날 오전 전산장애로 코스피 지수가 한 시간여 동안 지연 전송되는 문제가 생긴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또다시 사고가 난 것이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오전 2시40분께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 연계 코스피200 지수선물 거래를 중단시켰다.

    거래소측은 "전력 공급부에 설치된 애자(경질자기 등으로 만든 고체절연물)가 자연발생적으로 파손돼 전원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은 까닭에 야간시장 정보공개 시스템이 멈췄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파손이 일어난 장소는 부산본사가 아닌 서울사무소로 확인됐다.

    거래소는 외부에서의 전력공급이 끊길 경우 비상발전을 실시하지만 이번에는 자체 전력선에서 문제가 생긴 까닭에 조기 대처가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멈춰진 시스템은 장 마감까지 회복되지 못했다.

    야간선물 거래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2시간20분가량 조기마감한 셈이다.

    다만 유렉스(EUREX) 연계 코스피200옵션시장은 정상적으로 거래가 이뤄졌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일은 초유의 사태로 애자가 피로누적으로 파손됐을 가능성이 높지만 정확한 원인을 파악 중"이라면서 "오늘 오후 6시부터 시작되는 거래에는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3주만에 34% 뛰었다…RNA 치료제 수요 증가 기대로 뜬 주가 [종목+]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기반의 리보핵산(RNA) 치료제 위탁 개발·생산(CDMO) 기업인 에스티팜의 최근 주가 상승세가 가파르다. RNA 치료제 승인이 이어지면서 공장의 상업생산 비중이 확대돼 구조적인 실적...

    2. 2

      나나·태연 추천한 '핫템' 뭐길래…주가 반등에 '환호' 터졌다 [종목+]

      '승무원 미스트'로 유명한 화장품 기업 달바글로벌 주가가 이달 들어서만 20% 가까이 뛰며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보호예수 해제에 따른 오버행(잠재 매도 물량) 우려가 사그라든 가운데 주주환원 정책과...

    3. 3

      '서학개미' 41조 썼는데…주가 120% 뛴 테슬라 '깜짝 전망'

      “차에 아무도 타지 않은 채 로보(무인)택시 주행 시험 중이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4일 X(옛 트위터)에 이 같은 게시글을 올리자 투자자들은 환호했다. 테슬라 주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