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반기 유통 키워드 'C.H.A.N.G.E'"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롯데마트는 10일 올해 상반기 유통 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를 '체인지(CHANGE)'라고 분석했다.

    이는 '상생(Co-work)', '가치소비 증가(Heal-being)', '이상기후(Abnormal Climate)', '새정부 출범(New Government)', '해외 수입 상품(Global)', '에너지 절감(Energy)' 등 6개의 영어 머리글자를 딴 조합어다.

    롯데마트는 상반기 남양유업 파문 등으로 '갑을 관계'가 주목받으며 중소 협력업체와 상생이 어느 때보다 중요했고, 경기 불황 속에서 웰빙과 힐링을 강조하는 '힐빙' 가치소비 기류가 뚜렷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까지 일반 간장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줄어든 반면 '저염간장' 판매는 150% 늘었고, 천연조미료도 5배 넘는 신장세를 보인 게 대표적 사례다.

    또 4월까지 추위가 이어지다 갑자기 더위가 찾아오며 봄철 의류 매출은 꺾이고 여름 상품은 때이른 호조를 보였다.

    새정부 출범과 함께 유통 구조 혁신 바람이 거세게 분 것도 놓칠 수 없는 대목이다.

    해외 직소싱과 병행수입 강화로 관련 상품군이 확대 추세고,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되면서 벌써부터 유통업계 전반에 에너지 절감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넷플릭스,"워너 인수후 극장개봉사업에도 집중"여론전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인수전에서 파라마운트의 강력한 도전에 직면한 넷플릭스가 인수후 스트리밍에만 집중하지 않고 극장 개봉 사업에도 집중할 것이라며 헐리우드 달래기에 나섰다. 또 합병 회사의 경쟁 대상은 유튜브라며...

    2. 2

      美 증시, 금주 고용보고서 등 경제지표 기대하며 반등 시도

      뉴욕증시는 15일(현지시간) 이번 주에 발표될 고용보고서와 물가 등 경제 지표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등을 시도하며 혼조세로 출발했다. 미국 동부표준시로 오전 10시경 S&P500은 전 날보다 0.1% 상승했고...

    3. 3

      하루 사이 주가 '73%' 폭락…'로봇청소기' 대명사 어쩌다

      2000년대 초반 룸바 모델로 로봇청소기 시장에 혁명을 일으킨 미국의 로봇청소기 업체 아이로봇이 파산 신청을 했다. 경영권은 이 회사에 부품을 공급해왔던 중국 업체에 넘기기로 했다. 15일(현지시간) 미국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