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고용률 70%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의 움직임이 부산합니다.



아직은 국민들이 체감할 정도의 변화를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새로운 일자리 정책과 시스템 개편이 속속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학에서 수년간 취업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이정은 대표.



새 정부 출범 첫해라는 기대감이 컸지만 아직은 부족한 것이 많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이정은 인컨설팅 대표



“지난해에 비해 취업률이 낮아졌다. 노동시장이 불안정하고 현실적인 정책이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또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 정부 최대 국정 과제로 고용률 70% 달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아직은 성과를 운운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한국은행과 통계청 등 국책 기관 역시 특단의 대책이 없이는 고용률 70%를 넘기지 못할 것이라며 강도 높은 정책적인 드라이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새정부는 창조경제가 뒷받침 되려면 양질의 일자리가 필요하다며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직자들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비정규직 문제와 고용불안 등 현재 일자리 시장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인터뷰> 대학생 이지현

“일자리도 없고 있는 자리도 비정규직 등이 많다. 대학생들이 비정규직에 취직하기 싫어 졸업을 미루거나 안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고용률 70%라는 목표 달성 자체도 중요하지만 노동시장의 체질 개선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정년 연장과 임금 피크제의 확대를 통해 고용을 안정시키고 근무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전통적인 형태의 일과 근로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기업의 수요에 걸맞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 개편이 시급하다고 조언합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


이지수기자 js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장윤정 해명.. “도경완과 결혼.. 속도 위반 아냐” 일축
ㆍ장윤정 도경완 결혼, 9월에 가수-미남 아나운서 부부 탄생
ㆍ`승무원 폭행` 포스코 에너지 임원 "라면이 너무짜"
ㆍ포스코에너지, 승무원 폭행 `사과`‥네티즌 `격분`
ㆍ`지하경제양성화` FIU법, 정무위 법안소위 통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