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난해 주식매수청구대금 2513억…전년比 63%↑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예탁결제원은 지난해 주식매수청구대금 지급액이 전년 대비 63.2% 늘어난 2513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상장사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했거나 진행 중인 회사는 유가증권시장 법인 47개, 코스닥시장 상장사 43개 등 총 90개사로 전년 84개보다 7.1% 증가했다.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사유별로는 합병이 81개사로 가장 많았고, 영업 양·수도(7개), 주식교환 및 이전(2개) 등 순으로 집계됐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중 지난해 주식매수청구대금을 가장 많이 지급한 회사는 케이피케미칼이었다. 호남석유화학과의 합병을 위해 1543억원을 지급했다. 코스닥시장에선 신한스팩(기업인수목적)1호와 서진오토모티브의 합병으로 기록한 161억원의 매수청구대금이 가장 큰 금액이었다.

    예탁원 측은 "지난해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회사수 증가에 비해 주식매수청구대금이 크게 늘어난 것은 케이피케미칼이 호남석유화학으로 흡수 합병, 매수청구 신청주주가 증가한 데 따른 결과"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우리도 10배 뛰어보나"…개미들 '기대감 폭발'한 종목 [종목+]

      이마트가 겹호재에 15일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자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신세계푸드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기 위한 공개매수에 나선 데다, 동서울터미널 부지 개발 기대감까지 유입되면서다.이날 이마트 주가는 전 ...

    2. 2

      국민연금 전략적 환헤지 개선…달러 매도 물량 수시로 나올 듯

      국민연금이 15일 해외 자산의 최대 10%에 달하는 전략적 환헤지를 내년까지 1년 추가 연장하면서 최근 1470원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는 원·달러 환율이 하락 안정할지 주목된다. 시장은 특히 전략적 환헤...

    3. 3

      국민연금공단, 한은과 외환스와프 계약 2026년 말까지 연장 [종합]

      국민연금이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외환 당국과의 외환스와프 계약을 1년 연장하기로 했다.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5년도 제7차 회의를 열고 '국민연금기금 한시적 전략적 환헤지 기간...

    ADVERTISEMENT

    ADVERTISEMENT